의왕-인천 간 약 40km 구간 고속도로 자율주행 성공…“물류 패러다임 변할 것”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화물 운송용 대형 트레일러 자율주행 차량으로 의왕-인천 간 약 40km 구간 고속도로 자율주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트레일러가 대형트럭이 국내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성공한 것은 최초이다.

21일 진행된 이번 시연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3단계의 자율 주행 기술을 갖춘 트레일러가 연결된 최대중량 40t급 엑시언트 자율주행차 1대로 진행됐다. 레벨 3는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로 차가 자동으로 계획된 경로를 추종하고 장애물 회피해 특정 위험에 따라 운전자 개입 필요한 자율주행 단계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말 대형트럭으로는 처음으로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증을 발부했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트럭이 물류 산업 영역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와 협업해 실험 차량에 실제 해외로 수출되는 부품을 싣고 진행됐다.

현재 자율주행 트럭이 운행 가능한 도로는 부곡IC부터 서창JC까지 이르는 영동고속도로 29km와 서창JC부터 능해IC까지 제2경인고속도로 11km 구간이다. 이 코스는 현대글로비스 부품 운송 차들이 인천항으로 갈 때 가장 많이 운행하는 구간이다.

자율주행 트럭에 장착된 △전방 및 후측방 카메라 3개 △전방 및 후방에 레이더 2개 △전방 및 양측면에 라이다(Lidar) 3개 △트레일러 연결 부위에 굴절각 센서 1개 △GPS 1개 등 총 10개의 센서는 주변 환경을 빈틈없이 인식한다.

각 센서가 입수한 데이터는 정밀지도와 결합해 전자제어 시스템으로 보내지고 전자제어 시스템은 정확한 판단을 내린 뒤 가·감속, 조향, 제동 등을 제어한다.

자율주행 트럭은 1시간 동안 고속도로 최고 제한속도 90㎞/h를 준수하며 운행했으며 △고속도로의 교통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지능형 차선 변경 기능 △앞 차량 차선 변경 인식 대응 △도로 정체 상황에 따른 완전 정지 및 출발 △터널 통과(2개) 등의 자율주행 기술을 안정적으로 구현했다.

현대자동차는 향후 부산 등 다양한 지역과 도로에서 대형트럭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해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모든 개발 역략을 집중할 계획이다.

물류산업 패러다임 변화 ‘첫발’
현대차는 자율주행 대형트럭이 물류산업 전반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로 물류산업의 최적화와 효율화를 이뤄 물류혁신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율주행 화물트럭이 상용화되면 교통사고율을 현저히 낮출 뿐 아니라 정해진 시간대에 정확한 운송이 가능해져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최적의 속도와 가속력을 유지하도록 설정돼 있어 장거리 운송 원가 중 1/3을 차지하고 있는 연료비용을 절감하고 배출가스 감소를 통한 대기환경 개선에도 일조한다.

화물차 운전자들의 업무환경도 크게 개선돼 장거리 운전 업무에 대한 기피 현상도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류 업계에서는 선두 차량의 이동구간을 뒤따르는 차량이 그대로 추종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이는 군집주행 기술에도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자율주행 시연 성공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물류 혁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앞으로 대형 교통사고 발생도 획기적으로 줄이고 기술 고도화 과정을 통해 레벨4 수준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