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온실가스 감축 대응 연구 협의회 발족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국제적인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현안에 대응하기 위해 해운·조선업계와 학회,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 대응 연구 협의회’를 16일 발족했다.

이 협의회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해운·조선 산업 발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뜻에 따라 적극 추진 됐으며 협의회에는 한국기계연구원,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등 18개의 관계기관 및 업·단체가 참여한다.

지난 4월 13일 국제해사기구에 따르면 국제 해운업계는 2050년까지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로 감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선박연료로 사용되는 화석연료 대신 중단기적으로 액화천연가스(LNG) 등 친환경연료로 전화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암모니아 수소 등 비화석연료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분석되고 있다. 또한 선박기관과 부속설비뿐 아니라 선박 구조와 항만 연료공급(Bunkering) 시설의 변경 등도 이뤄져야 한다.

협의회에서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자동차업계에서 연구되는 수소 등 대체 청정연료와 연료전지 등을 선박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해운업의 선대 개편, 조선업계의 신기술과 신소재 개발 등 중·장기적인 전략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임현택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국제해사기구의 선박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2020년부터 적용되는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 규제보다 해운․조선업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선박 온실가스 감축 목표연도인 2050년이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학계․업계 등과 함께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하여 이를 성장의 기회로 활용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