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물류센터에 24시간 전담 요원 배치, 물품 요청 시 경기도 전역 1시간 이내 긴급수송

최근 지진·화재 등 대규모 재난 발생이 잦아지고 있는 가운데 각 지자체는 주민안전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국내 최대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 힘을 합친다.

CJ대한통운(대표이사 사장 박근태)은 경기도 동부권역의 광역방재장비를 보관하는 ‘광역방재거점센터’운영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에 위치한 물류센터는 3,300㎡(1,000평) 규모의 전용물류센터로 경기도청에서 운영하는 구조·구급·복구지원·생활지원 등 총 17만여 개 물품을 보관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거점센터에 24시간 전담요원을 배치해 재난 발생 시 적시 적소에 공급해야 하는 상황에 대비하고 배송차량도 종류별로 준비해 비상상황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경기도 동부권 전역을 1시간 이내에 수송가능하다.

한편 열화상 카메라, 유압엔진펌프, 엔진톱 등 구조장비, 체온계, 붕대, 마스크 등 구급물품, 난방기구, 텐트, 매트리스 등 생활지원물품이 보관되어 있으며 다양한 특성에 맞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를 위해 온습도 측정기, 5톤 화물엘리베이터 등을 설치되어 있다.

경기도는 지자체 중 처음으로 광역방재거점을 구축하게 되어 광역방재장비의 안정적인 보관과 효율적인 정기 점검, 신속한 수송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그리고 향후 타 지자체로도 점차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그간 각종 선거장비 통합보관 및 수송 경험이 있고, 국내 최대의 물류거점을 운영하고 있어 광역방재거점 구축 관련 전국적 통합물류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국민안전지킴이 및 지역과의 상생 등 CJ그룹의 나눔철학과 사업보국의 정신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