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 트럭 FE시리즈 출시로 세분화, 다양화 되고 있는 물류시장 대응

국내 수입 중대형트럭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볼보트럭코리아(사장 김영재)가 10일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볼보트럭 테크니컬 센터에서 국내 최초의 준대형 트럭인 볼보 FE 시리즈 출시 행사를 갖고 국내 중대형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번에 출시된 볼보 FE 시리즈는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는 물류시장의 특징을 반영하고 이에 따라 생겨나는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볼보트럭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준대형 트럭 라인이다.

볼보트럭코리아는 지난 2015년 중형트럭 FL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국내 중형 트럭 시장을 꾸준히 조사하고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고안하고 개발하는데 집중해왔다. 그 결과, 국내 최초의 준대형 트럭 볼보 FE시리즈를 출시하며 중형부터 대형까지 아우르는 볼보트럭의 풀 라인업을 완성했다. 볼보 FE 시리즈는 대형트럭의 캡과 충분한 실내공간, 성능과 신뢰도가 입증된 엔진구동계 및 샤시프레임 등으로 준대형 세그먼트가 발달한 유럽 등의 선진 시장에서 이미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모델이다.

FE 시리즈는 국내에 9.5톤급 6x4와 5톤급 4x2 카고 모델 2종이 출시됐으며 기존의 중형이나 대형 모델에서 파생된 제조사 위주의 모델이 아니라, 세분화되고 있는 국내 물류 시장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최초의 준대형 트럭이다. 두 가지 모델은 물류회사, 특장회사 등 수송 화물의 종류 및 비즈니스 형태에 적합한 세부 모델을 찾는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내에 첫 선을 보인 FE 시리즈에는 볼보트럭의 각종 첨단 기술이 반영되어 있어 뛰어난 주행성능은 물론, 연비효율까지 자랑한다. 순수 볼보의 기술력으로 개발된 볼보 FE전용 파워트레인은 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D8K 엔진과 중형 모델 중 유일하게 12단 자동변속기 볼보 아이쉬프트(I-Shift)가 장착됐다. 성능은 최고출력 350마력, 최대토크 143kg.m(1,400Nm)이다.

또한, 볼보 FE시리즈는 도로 주행 중에 예상되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다. 차선이탈경고장치(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는 물론 전자식자세제어 시스템(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볼보의 기술력인 볼보 컴프레션 브레이크가 적용된 것. 이러한 안전기술은 최근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있는 화물차량의 사고를 줄일 수 있어 운전자의 안전은 물론 도로위의 위험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9.5톤급 FE 6x4 카고의 특징으로는 자동차 및 반도체 관련 부품 등의 부피형 화물을 운반하는 고객을 위한 윙바디 장착에 가장 최적화된 모델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전륜과 후륜에 22.5인치의 타이어를 장착 하고도 최대 용적 사이즈인 2.7m높이의 윙바디 장착이 가능하다. FE 6x4 카고 모델은 축을 추가하지 않고도 최대 18개의 팔레트 적재가 가능해, 국내 6x4시장 중 약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부피형 화물을 운송하는 고객들이 축 추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된 모델이다.

FE 4x2 카고는 5톤급으로 중형급 수요 중에서 고하중 화물을 운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대형과 동일한 제원의 300mm 높이의 롤링프레임을 적용했다. 볼보 롤링프레임은 기존 트럭 시장의 단조방식 프레임 대비 균일한 강력과 비틀림에 약 20%가량의 높은 강성을 갖추었다. 이로 인해, 비포장도로에서 발생하는 충격하중이나 고르지 못한 노면으로 인한 차체의 피로도를 대폭 경감시켜 차량 운행 수명을 연장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FE 4x2 카고는 전륜과 후륜에 22.5인치의 타이어를 장착해 타이어 편마모, 과부하 등으로 인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방지했다. 더불어, 최대 길이가 10.2m에 달하는 바디는 고객 비즈니스 수익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재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은 “볼보트럭코리아가 새롭게 선보이는 국내 최초의 준대형 FE시리즈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화물 운송 시장에 발맞추고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되었다. 특히, 세분화된 중형트럭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FE 모델 10대를 사전에 국내에 들여와 약 8개월간의 시범 운행기간을 거쳤으며, 성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합격점을 받았다. FE시리즈는 적재적소에서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기준을 만족시키며 고객 비즈니스 수익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볼보트럭코리아는 앞으로도 고품질의 서비스 뿐만 아니라 볼보트럭의 글로벌 리더십을 바탕으로 업계 및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시범운행에 참여했던 한 고객은 “타사의 차량에 비해 힘이 좋고 잔고장이 없어 아주 만족한다”며 “앞으로도 볼보트럭만을 구매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볼보트럭코리아가 새롭게 선보인 FE 라인업에는 볼보트럭만의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인 안심케어와 안심케어 플러스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차량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은 전국 29개 볼보트럭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차량 출고 후 최대 3년간 30만km까지 차량 정비 에 대한 무상 정비 서비스와 사고 수리에 대한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볼보트럭코리아는 오는 4월 16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의 물류 거점에서 볼보 FE시리즈 6대를 순회 전시할 계획이다. 전시 기간 동안 각 지역의 고객 접점에서 볼보트럭의 뛰어난 기술력과 새로운 준대형 FE의 품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