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노선에서 공동운항 등 협력체제를 적극 검토할 것

SM상선은 아시아 최대 글로벌 해운선사인 코스코 사와 상호 협력체제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체제는 기존의 한진해운과 코스트코 간의 협력체제를 복원한 것이다.

SM상선은 김철봉 사장이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상하이 코스코 본사에서 양사 간 글로벌 협력체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 기간 김칠봉 사장은 왕하이민(Wang Haimin, 王海民) 코스코그룹 사장 및 황샤오원(Huang Xiaowen, 黃小文) 코스코그룹 해운담당 부총재와 연쇄 미팅을 갖고 양사 협력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사안들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다.

이번 논의를 통해 양사는 글로벌 해운시장의 얼라이언스 체제와 시황 등을 고려해 협력체계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아시아 노선에서 공동운항 등 협력체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SM상선 관계자는 그룹 차원의 자금지원과 국내 금융권의 적기 금융 지원을 통해 한진해운이 보유했던 60만 TEU의 선복량을 복원하게 되면 코스코를 비롯한 글로벌 대형선사들과 협력관계를 조기 복원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편 양사는 단계별로 협력의 강도를 높여가기로 했다. 1단계로써 양 사간 협력의 결과물이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아주 노선에서부터 실무자간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미주를 포함한 원양까지 협력범위를 넓혀가기로 협의했다.

코스코는 중국 최대 해운사로서 2016년 중국 정부의 One China 해운전략에 따라 양대 선사였던 차이나쉬핑과 합병하면서 중국을 대표하는 거대 선사가 됐다. 지난해 OOCL까지 흡수 합병함으로써 통합 선복량 기준 260만TEU로 글로벌 3위에 등극한 거대 글로벌 선사이다.

특히 코스코는 한진해운과 같은 얼라이언스에 소속되어 돈독한 협력관계를 유지했다. 지난해 얼라이언스 재편기에 프랑스의 CMA-CGM, 대만의 Evergreen과 함께 오션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원양 해운 시장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황샤오원 부총재는 “선복량 규모면에서는 양사가 격차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규모 자체가 협력관계를 규정짓는 중요 잣대는 아니다”라고 말하면서 “코스코가 현재 원양노선에서 얼라이언스 파트너는 아니지만 PIL, Wanhai 등과 돈독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바와 같이 SM상선과도 협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