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확대 따른 최종 배송 단계 마지막 퍼즐 맞춰야

 단순 배송에 그치던 물류서비스가 전자상거래 물동량의 폭발적인 성장세와 맞물려 마지막 조각인 최종 단계 배송 문제를 어떻게 맞추느냐에 따라 생존을 좌우하게 될 전망이다. 이 같은 주장의 배경은 물류시장 기술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소비자 경험을 주도하고 소비자와 소매업자를 포함한 공급망 관련자들이 물류서비스의 가시성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육상물류서비스의 최종 단계 배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명한 가시성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의 마지막 단계인 최종 단계 물류서비스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대형 물류업체들은 물론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이 경쟁에 뛰어들고 있어 기존 물류기업들의 가시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미국의XPO는 5000개에 달하는 자사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택배부문 계약업체와 함께 본사와 협력회사는 물론 소비자에게도 투명한 가시성을 위한 기술 확보를 내세워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의 트럼프 정부 특성상 물류 산업은 호황을 지속하겠지만, 가시성 확보를 위한 전자기록 장치 도입에 따른 부정적 영향 역시 주시하고 있다.

그럼 최근 육상물류시장에서의 다시 가시성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명 택배 회사들과 물류 서비스기업들은 기술 관련 신규 진입 업체들과 경쟁에서 마지막 조각인 최종 단계 배송 문제 해결을 위해 전력투구에 나서고 있다. 이와 같은 경쟁의 한편에서 UPS, FedEx, XPO등 물류서비스와 거대 기업들이 있는 반면, 자산을 소유하고 있진 않지만 기술로 혁신 주도의 여타 스타트업 물류기업들 역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최종 단계 배송의 개선을 꾀하고 있다.

최근 거의 모든 종합물류기업들은 최종 배송 관련 부서를 별도로 두고 있는데, 이들 가운데 주목되는 기업인 XPO logistics. XPO의 최종 배송 부문 전략 책임자인 챨리 히트는 “XPO의 성공 비결은 5천 개의 택배 계약업자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또 다른 차별 요인은 이들 대부분이 자사가 서비스하는 물류과정에서 가시성 제공 기술을 갖추고 있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술은 상품 흐름을 관리하며, 소비자 경험을 주도하고 소비자와 소매업자를 포함한 관계자들에게 가시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XPO의 직원들은 기술을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주도 적인 요소로 보고 있다”며 “자사의 물류기술은 모든 계약직 택배업자들과 운영팀이 사용할 수 있고 최종 소비자들 역시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이 뿐만 아니다. 그는 최종 배송과 관련해 “배송의 모든 단계에서 끊어짐 없는 가시성을 부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브랜드의 명성을 추락시키거나 개선시킬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라며 “고객접점에 있는 물류부분 최종 단계 배송을 수행하는 택배원은 가계 점원을 대신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는 최종배송 직원의 얼굴을 회사의 얼굴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360억 달러 규모의 경량 화물 물류서비스 시장은 지금 호황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Stifel사의 트럭 산업 분석가인 데이비드 로스는 “더 낮은 세금, 완화된 규제, 더 많은 소비, 신규 직업, 생산 및 기반시설 등에 중점을 두고 있는 트럼프 정권에 힘입어 물류 산업의 이러한 호황세는 계속 지속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로스는 “전자 기록 장치 도입이 시행될 예정인 만큼 트럭의 적재 용량과 트럭 운전자의 근로 시간 제약이 주어지는 상황을 감안할 필요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