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항만개발에 기업들이 수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지원 예정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항만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들의 해외 항만시장 진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의 목적으로 개도국 등의 항만개발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등을 지원했으며, 국내 항만 엔지니어링, 건설·운영사, 물류기업 등이 해외 항만시장에 진출하도록 지원했다.

올해에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신(新)북방 및 신(新)남방 정책을 반영하여 러시아, 베트남, 인도 등 주요국과의 협력을 강화했다. 또한, 다른 국가와도 그간 구축된 협력관계를 토대로 가시적인 수주성과를 올린다는 계획이다. 주로 협력국의 요청에 의존하던 사업 발굴 통로도 다각화되도록 기업의 민간제안을 적극 장려·지원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사업유형을 공적개발원조(ODA)형(수원국 요청사업)과 성과창출형(수주가능성 사업)으로 나누어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성과창출형 사업에 우리기업의 실질적인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금융, 수주지원단 파견 및 해당국 항만관계관 초청연수 등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단순도급 위주의 수주방식에서 벗어나 정부와 민간기업, 공기업 3자가 함께 추진하는 ‘코리아 컨소시엄(가칭)’ 구성방안도 마련한다.

이 외에도, 작년부터 운영 중인 해외항만개발 정보시스템에 국가별 항만사업 발주정보 및 최신 동향 등을 추가로 구성한다. 더불어, 국내 항만분야 건설사, 운영사, 선사, 금융기관 등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관련 정보 메일송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이번에 수립한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 추진계획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해외 항만개발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실질적인 수주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