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지원프로그램이 해운‧조선‧화주로 이어진 첫 사례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이 GS칼텍스와 5년간 약 1,900억 원 규모의 원유 장기운송계약을 1일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현대상선은 2019년 7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약 5년간 총 1,900만톤의 원유를 중동에서 한국으로 수송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30만톤급 초대형 유조선(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2척을 투입할 예정이다.

정부의 해운산업 지원 정책의 하나로 건조된 신조 VLCC 선박이 해운·조선의 시너지 효과를 넘어 국내 화주와의 장기 운송계약 체결로 연결된 첫 사례로 해운·조선·화주 간 상호협력 보여준다.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GS칼텍스와 장기운송계약을 통해 양사 간의 파트너십이 한 차원 더 강화 될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다양한 우량화주들과 장기 계약을 확대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현대상선과 GS칼텍스 간의 원유 운송사업 부문의 협력은 20년 이상 지속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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