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 등 해양수산 정책 추진에 탄력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018년 예산 및 기금의 총지출 규모가 국회 심의과정에서 정부안 4조 9,464억 원보다 994억 원 증액된 5조 458억 원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정부 전체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감축 기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해수부 출범 후 처음으로 총지출 규모 5조원을 돌파하여, 내년부터 국정과제를 포함한 주요 해양수산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국회 심의과정에서 최근 이슈가 된 포항 지진, 391흥진호 NLL 월선 사고와 같은 재난 및 해양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예산이 대폭 증가했다.
 
국회에서 확정된 5조 458억 원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수산·어촌 분야’는 2017년 대비 1.7% 증가한 2조 1,573억 원, ‘해양환경 분야’는 6.1% 증가한 2,409억 원, ‘과학기술 분야’는 1.1% 증가한 1,958억 원이다.

국회에서 증액된 주요사업을 살펴보면 자연재해 대응 강화를 위한 포항항‧울산항의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 42억 원, 울산신항 동방파제 건설, 포항신항 스웰 개선 대책비 등 재해안전항만 사업 40억 원, 해저단층 특성 연구비 5억 원, 연안방재센터 타당성 조사비 1억 원 등 88억 원을 증액했다.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설립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자본금을 정부안 1,000억 원에서 300억 원을 증액하여 공사의 조기 안정화를 도모했다. 광양항 석유화학부두 5.5억 원,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32억 원, 인천항 1항로 증심 준설 5억 원, 울산신항 61.5억 원, 국가어항 50억 원 등 지역경제 거점인 항만과 어항 개발 사업에 154억 원을 추가 반영하는 한편, 유휴항만을 새로운 해양산업 거점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해양산업클러스터에 9억 원, 부산북항 재개발에 50억 원을 증액했다.
 
또한, ‘교통 및 물류 분야’는 SOC 예산 감축 기조로 인해 정부안에서는 2017년 대비 2.0% 감소되었으나, 한국해양진흥공사 출자금, 재해안전항만 구축사업 등의 증액으로 최종적으로는 0.7% 증가한 2조 4,517억 원으로 확정됐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양진흥공사 출범, 고효율‧친환경 선박 대체 지원, 청년 어업인 정착 지원 등 해양수산 국정과제와 이번 국회에서 증액된 사업들의 예산 집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말까지 '18년 예산의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 등 사전 집행절차를 완료하여 적시에 재정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내년도에는 예산집행심의회 활성화와 현장점검 강화 등을 통해 예산 집행을 독려하고, 최종 수요자인 해양수산 현장에서 자금이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 국고보조사업에 대한 실집행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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