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용 항만터미널 야드 자동화 도입 등 4차 산업 주요기술 논의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6일부터 8일까지 3일 간 중국에서 개최되는 ‘제18회 동북아 항만국장회의’에 참석, 동북아 항만의 공동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올해 회의는 세계 8대 컨테이너 항만이자 아시아 최고 수준의 자동화 터미널을 갖춘 중국 청도에서 열린다. 우선 1, 2일차에는 김창균 부산항건설사무소장을 비롯한 3국 정책 담당자가 참석하는 회의를 통해 ‘지능형(스마트) 항만*’ 추진현황 및 한․중․일 공동연구과제 진행 상황을 논의하며, 3일차에는 학술 행사(항만심포지엄)가 개최된다.

이번 회의의 주제인 스마트항만은 4차 산업의 주요 기술을 접목, 지능화․자동화된 설비를 갖춘 항만으로 각국은 항만 관련 정보 연결성 강화 및 기반시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는 주요 항만 터미널에 야드 자동화시스템(컨테이너 선박에서 화물을 내린 후 트랙터로 이송해 적재하는 장소)을 도입하고 있으며, 정부차원의 스마트 항만구축 전략 마련도 추진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회의에서 부산항 등 주요 항만에서의 하역자동화 시스템 구축 현황과 선박육상전력공급설비(AMP), 배출가스 제한구역(ECA) 설정 등 항만에서 추진 중인 친환경 항만 동향도 소개할 계획이다. 또한 한․중․일 국책연구기관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컨테이너 터미널 하역능력 연구, 3국 항만 관련 법률 비교, 항만환경 관리방안, 크루즈 활성화 등 관광객 유치 방안 등 4개 연구과제의 진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회의 3일차에는 3국의 항만분야 전문가 6명이 참석하는 ‘동북아 항만심포지엄’이 열리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형(스마트) 항만 구축 방안’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변재영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장은 “세계 경제 규모의 23%, 컨테이너 물동량의 40%를 차지하는 한중일 3국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항만 관련 국제 논의를 주도하고 동북아 항만의 공동 발전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논의된 내용은 해양수산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스마트 항만 구축’ 관련 정책 수립 시 적극 반영, 우리 항만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