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에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 운영…中역직구 통합 서비스 제공

CJ대한통운이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물류자회사 차이냐오와 손잡고 한·중 역직구 물류서비스를 강화한다.

CJ대한통운(대표이사 사장 박근태)은 2일 차이냐오와 한·중 전자상거래 SCM 라인 구축을 위한 전략적 MOU를 체결했다.

CJ대한통운은 이번 제휴에 따라 차이냐오의 공식 물류파트너로서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 보내는 전자상거래 상품을 대상으로 최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양국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 사는 공식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Global Fulfillment Center)의 출범식도 열고 경기도 김포에 CJ대한통운이 운영하는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를 공개했다.

차이냐오의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전자상거래 상품의 보관부터 재고관리, 포장, 통관, 항공운송까지 해외직판과 관련된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첨단 물류센터다.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알리바바그룹의 유통 플랫폼에 입점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중국향 전자상거래 상품을 취급할 예정이다.

차이냐오는 공유 가능한 물류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전 세계에 걸쳐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이를 위한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현재 4곳의 센터가 운영 중이며, 이날 발표에 따라 CJ대한통운은 다섯 번째 공식 센터 운영사가 됐다.

김포에 위치한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1만 1,570㎡(3,500평) 규모이며, CJ대한통운이 자체 개발한 첨단 분류설비와 시스템이 설치됐다.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고속으로 이동하는 화물의 무게와 부피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스캐너(ITS), 측정한 화물의 부피에 맞춰 포장상자를 자동으로 조립하는 스마트 패키지 시스템, 국제특송 화물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휠소터 등을 통해 물류센터 운영과 국제운송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끔 설계됐다.

CJ대한통운은 자체 개발한 전산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시스템은 센터 운영과 국제운송, 통관, 배송추적 등 센터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차이냐오의 플랫폼과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알리바바의 쇼핑몰에 입점한 국내 셀러들이 이곳을 이용하면 자사의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이동시키거나 전산 과정에서의 겪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상품의 보관이나 중국향 수출업무는 물론 배송현황을 손쉽게 확인하는 것도 가능해 시간과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현재 중국 역직구 전자상거래 상품만 취급하지만, CJ대한통운은 자체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국가에 원스톱 발송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재진 CJ대한통운 글로벌부문장은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의 운영 최적화에 따라 우리 기업의 대 중국 수출에 기여하는 한편, 세계적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물류 계열사인 차이냐오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원활한 물류 수행으로 양국 간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함으로써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꽌샤오동(关晓东) 차이냐오 글로벌 사업 총괄 책임자는 “CJ대한통운이 차이냐오의 공식 한국 파트너가 되어서 매우 기쁘다. 차이냐오의 기술력을 활용하는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의 개장은 차이냐오의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에 있어 의미 있는 확장이며, 한국 판매자들의 국경 간 무역을 돕고 우수한 한국 제품들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시의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