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물류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식 체결

지난 12일 유진초저온 오성 물류센터 공사 현장에서 유진그룹(회장 유경선) 계열인 유진초저온(대표 양원돈)과 삼성SDS가 공동물류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MOA)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양원돈 대표 및 삼성SDS 김형태 부사장 등이 참석했으며 향후 양사의 사업 추진에 필요한 안정적 발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협력을 이어나가는 것이 골자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식을 통해 신선물류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고,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유진초저온은 평택 오성 외국인투자산업단지에 LNG냉열기술과 태양광, 연료전지 등 관련 첨단 기술을 모두 융합해, 에너지 절감에 최적화 설계된 세계최초의 초저온 물류센터를 개발 중에 있다.

오성 초저온 물류 센터는 연면적 162,223㎡에 지하1층, 지상 7층 규모의 냉장창고 3개 동과 가공처리장, 사무연구동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냉동, 냉장, 상온창고로 나뉘어 총 114,940톤의 농수축산물을 수용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LNG냉열 기술은 LNG가스기지 바로 옆에 위치해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유진초저온은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활용 가능한 세계 최초 탱크로리 방식의 에너지 융·복합기술을 도입해 입지의 한계를 극복했다.

유진초저온은 초저온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한 냉동·냉장 식자재 및 상온 제품 등의 가공, 보관, 유통과 농산물 비축, 수입권 공매 등 국영사업 및 상사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 청도동가구투자유지국(青岛市黄岛区国际招商局)과의 LNG 냉열을 활용한 공동물류사업에 대한 MOU를 맺고 중국 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산 농산물에 대한 중국내 유통 및 수입 유통 사업 등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태국 사업 진출을 위해 CP 그룹과의 계육 수입 사업, 냉동식품 수입 사업, 가공 사업 등 긴밀한 협의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고려냉장, 인성실업(인성 글로벌 냉장) 등 국내 대형 냉동 창고와의 MOU 협약을 통해 지리적으로 제한적인 수산물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안정적 사업 기반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삼성SDS는 자체 개발한 통합 물류 솔루션인 첼로(Cello)를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을 시도하여 고객들에게 안정적이고 차별화된 글로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선식품 유통과 관련하여 IoT 플랫폼을 기반으로 냉동/냉장 컨테이너, 트럭, 창고 등의 온도, 습도, 충격, 보안 등을 모니터링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한편, 유진기업의 자회사인 유진초저온은 평택은 물론, LNG가스기지가 위치한 인천과 평택 포승단지, 제주지역에도 초저온 물류센터를 추진 중이며 해외 초저온 물류센터개발을 통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