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학교(총장 박한일)는 국내 최초 실습선으로서 43년 된 옛 한바다호를 선박해양안전센터로 조성·활용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한국해양대는 부산광역시(시장 서병수) 및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더불어 6일 오전 부산광역시청 소회의실에서 ‘선박해양안전센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국해양대 박한일 총장, 부산광역시 서병수 시장, 부산광역시교육청 서유미 부교육감 등 세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한국해양대 소유 옛 한바다호를 활용한 선박해양안전센터의 조성 추진 및 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을 도모하기로 했다. 해양안전센터가 해양안전문화 의식을 고취하고, 안전한 해양 이용과 대응요령을 교육하는 핵심시설 및 체험교육의 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한국해양대는 실습선 옛 한바다호를 해양안전센터 시설 사용 목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청소년과 시민에게 유용한 해양안전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조성 이후 해양안전센터 운영을 총괄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청소년의 해양안전 의식 함양을 위해 부산지역 청소년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최대한 해양안전체험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한국해양대 옛 한바다호는 1975년 일본 규슈 우스키조선소에서 건조됐다. 총톤수 3491.8t, 길이 99.8m, 폭 14.5m, 높이 30m(지상 7~8층 건물)로 1976년부터 30년간 매년 두 차례씩 해사대학 실습생을 태우고 원양 항해를 하면서 지구둘레의 20배인 50만 마일을 항해하며 5천여 명의 해기사를 배출했다. 2005년 10월 한국해양대에서 퇴역한 이후 2007년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 임대돼 10년간 단기 해기사 양성교육을 위한 연근해 실습선으로 활용됐으며 임대기간이 끝나는 올해 말 총 43년간의 긴 항해를 마치고 마침내 한국해양대에 반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