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제안하는 컨설팅을 통한 물류 혁신 사례

미국의 아마존, 이베이, iHurb, 중국의 알리바바, JD.Com, 차이냐오, 국내 쿠팡, 11번가, 대형마트 온라인 사업 확장 등 미국, 중국, 한국의 이커머스나 CBT(Cross Border Trade)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 Fulfillment Center, 자동화 로봇 키바, 알리바바의 Global Fulfillment Center, 쿠팡의 자체 물류 네트워크 확보 등 국가內/間 이커머스 시장에서 온라인 물류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국내 리딩 온라인 몰과 온라인 물류 서비스를 선도하는 CJ대한통운의 온라인 물류센터에 대한 컨설팅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온라인 물류센터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 프로젝트 추진배경
본 과제의 고객 A사는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2~3년간 운영하고 있으며, 급속히 증가하는 온라인 수요를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센터 운영역량 확보하고자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아래와 같은 핵심 질문으로 프로젝트를 착수하였다.

“물류센터 인프라/시스템과 프로세스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로서 증가하는 물량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개선가능한가?”

■ 현황 분석
온라인 물류센터의 특징을 고려하여 입고, 재고 보관, 합포장 측면에서 현황분석을 실시했다. 60개 이상의 업체로부터 매달 7만개 이상의 상품이 입고되고 그 중 2만개 정도의 상품에 물류 바코드를 부착하여 유통기한 및 로케이션 등 미세관리를 하고 있지만, 물류 바코드 부착 관리에 입고 관리 업무가 편중되어 물류 바코드 필요성에 대한 검토를 통해 입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다양한 설비를 활용해 재고를 보관하고 있으나, 낮은 로케이션 점유율로 Dead Space가 증가하여 보관 효율이 떨어지고 있어 보관 설비에 대한 재설계를 통해 보관 효율 향상이 필요했다. 특히, 팔렛트랙은 적정 수준 대비 활용률이 10%보다 높아 로케이션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온라인 물류센터의 가장 큰 특징인 합포장 피킹을 위해 층간 합포장 비율이 층내 합포장 대비 2배 이상 많고 SKU가 증가할수록 피킹 시스템을 통한 합포장 주문 충족률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토탈 피킹 등에 대한 효율화가 필요했다. 층간 합포장이 층내 합포장 대비 20%정도 업무 비효율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To-Be 과제 정의와 수행 방안 수립
2만개 물류 바코드 부착 상품 중 재고 혼적, 피킹 오류 및 클레임이 적은 상품에 대해 고객과 협의를 통해 물류 바코드 부착 작업을 제외하도록 하였다. 업무 혼란을 막기 위해, 제외 품목을 선정하여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도록 제안했다. 또한 물류 바코드 미부착에 따른 오류 최소화 및 정확성 향상을 위해 입고/재고/출고 관리 시 품목별 업체명, 유통기한 관리가 가능하도록 WMS 추가 개발 요건을 정의하였다.

로케이션 점유율이 20%미만으로 아주 낮은 상품을 대상으로 팔렛트랙의 단 조정 및 컴비네이션 랙 변경을 통해 셀 수를 증가시켜 랙당 점유율을 향상했다. 또한 입고 시 적정 보관 설비 지정을 위해 상품에 대해 추가 마스터 관리를 제안했으며 프로세스 개선 및 추가적인 설비가 소요되므로 실행이 용이하고 많은 셀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제안했다. 층간 합포장의 업무 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층간 이동 빈도가 높은 SKU를 분석하여, 각 층에 중복 보관함으로써 20%정도 합포장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했으며 층간 이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자동화 설비 도입을 검토했다. 또한 토탈 피킹 방식을 기존 순차적 Zone별 피킹에서 출고량이 많은 SKU부터 피킹 시스템에 우선 공급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함포장 주문 충족률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주문 변동성이 낮고 출고량이 많은 상품을 피킹 시스템에 고정 로케이션으로 활용하여 초기 유휴시간을 단축하고자 하였다.

■ 기대효과
물류 바코드 부착 상품을 60% 이상 축소해 연간 입고 운영 인력을 60%이상 감축, 3명 정도의 인력을 축소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팔렛트랙의 단 조정을 통해 셀 수를 10%이상 추가 확보하여 팔렛트랙의 랙당 점유율을 기존 30%대에서 40%대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제시했다. 충간 합포장 최소화, 토탈 피킹 방식 변경을 통해 피킹 생산성 30% 향상함으로써, 합포장 주문 충족율을 향상시키고 향후 물량 증대 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 유사/동종 이슈를 갖고 있는 기업에 대한 조언
기존 대형 마트 기반의 온라인 몰 등 국내 온라인몰은 물류 역량을 주요 핵심역량으로 정의하고 대부분 자체적으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자체 물류 네트워크 구축으로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대부분 이커머스 업체가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대형기업인 경우 외부 투자나 자체 자금 조달 능력이 있으므로 자체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 한다 하더라도, 자체적으로 물류 네트워크 구축이 어려운 중소/중견 이커머스 업체는 이커머스 물류에 대한 컨설팅 및 운영 역량을 보유한 3PL 기업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물류 역량을 확보함으로써 고객 서비스 및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