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PC)쇼핑액 30조, 모바일 커머스 36조원

국내 택배시장의 주 고객이 되는 국내 온라인 쇼핑몰의 지난해 매출이 약 76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한국온라인쇼핑협회(회장 변광윤)는 국내외 온라인쇼핑 시장과 관련해 전체 시장규모 및 전망, 매출 실적(업체 별,매체 별), 온라인쇼핑 경영동향, 관련 법규 등을 상세히 정리한 “2016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책자를 발간, 이 같이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책 내용을 살펴보면 향후 온라인 시장전망은 기존 인터넷 쇼핑(PC쇼핑), TV 홈쇼핑의 저성장 속에서도 스마트폰 등 모바일 쇼핑이 시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직접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계의 노력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각각의 온라인 쇼핑별 전망치를 살펴보면 PC를 기반한 온라인 쇼핑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른 PC고객의 모바일 시장 이전 등으로 전체  인터넷 쇼핑몰은 마이너스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인터넷 쇼핑몰을 넘어선 M-Commerce의 경우 티몬을 비롯한 소셜 3사의 시장 선점 속에 기존 PC기반 인터넷 쇼핑기업의 모바일 쇼핑 강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다. 이렇게 될 경우 이들 대향 회사들이 기존 오프라인 소매시장을 흡수하는 블랙홀 역할을 통해, 시장 전체를 주도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성장은 둔화되는 가운데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현재 17개의 TV홈쇼핑의 경우도 케이블TV 시청가구수 정체에 따른 모바일 쇼핑 강화와 홈쇼핑사의 모바일 고객 확보를 위한 우대 마케팅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를 보일 전망이다. 이와 함께 카탈로그쇼핑 부문은 고객DB 확보가 용이한 TV 홈쇼핑사를 중심으로 우체국쇼핑 등이 참여하고 있으나 수익력 저하로 산업규모를 축소되면서 향후 마이너스 성장을 점쳤다.

2016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주요 수록 내용을 살펴보면 1) 통신판매의 법적 의미와 특성 2) 통신판매 역사와 시장 흐름을 포함해 3) 한중일 온라인쇼핑과 소매시장과 4) 국내 통신판매 시장규모 전망 5) 통신판매 매체별 시장규모와 전망 6) 인터넷쇼핑 동향 조사 7) 전자상거래법 위반 주요 심결 사례 8) 주요국 통신판매 현황 (일본, 중국 등)등이 담겨져 있다.

“2016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책 구입은 온라인쇼핑협회 홈페이지와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外 국내 대형문고에서 5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