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CU 편의점 8400개에서 구입 상품 픽업 가능


티켓몬스터(대표 신현성)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소셜커머스 티몬의 물류서비스가 최적화 모델을 찾고 있다. 티몬은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손쉬운 편의점 택배 픽업(Pickup)서비스가 가능한 편의점 CU 점포수를 기존 7천여 곳에서 1천400곳 더 늘려 전국 8400개로 확대 한다. 

이 같은 전략은 기존 소셜커머스 기업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도어 투 도어 택배서비스에서 탈피해, 물류서비스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특히 티몬이 편의점 픽업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확대하는 이유는 택배 픽업서비스가 편의성과 안전성을 중심으로 고객 유입과 매출확대에 효과가 있기 때문. 실제 서비스 개시 이후 5개월간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픽업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품의 경우 전체 배송상품 평균 주문 단가보다 17% 가량 높은 고가 상품들이 많았다.

카테고리 별 이용률을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고가 제품이 많은 가전/디지털이 편의점 픽업 상품들 중 21.8%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뷰티(19.5%), 여성패션(14.9%),  생필품(9.6%)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편의점 픽업 상품들의 경우 택배분실 걱정을 덜기 위한 이용목적이 가장 큰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집과 직장 근처 등 원하는 곳에서 언제든지 편하게 찾을 수 있다는 편의성도 편의점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로 분석된다.

하성원 티켓몬스터 최고운영 책임자(COO)는 “퇴근길 지하철이나 집 근처 편의점에서 택배를 찾아가는 사람이 증가하는 등 택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핵심서비스로 활용되고 있다”며 “티몬은 앞으로 픽업 가능 편의점을 1만개로 확대하고 대상 상품도 늘려 보다 많은 고객들이 편의점 픽업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티몬에서 편의점 픽업이 가능한 상품은 약 6만여딜의 400만개 상품에 달한다. 특히 전국 8400개 CU편의점에서 주문 상품을 24시간 찾을 수 있으며, 편의점에서 택배 최대 보관 기간은 1주일로 고객편의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