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군별 전망 분석 통한 물류 전략 수립 필요

신년특집/2017년 산업군별 물류 SWOT 분석

올해 물류산업의 전망은 그리 녹록치 않다.

가장 큰 이유는 물동량 증가가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산업의 물동량이 정체된 것은 아니다. 비록 경기침체에 따른 어려움은 있으나 각 산업군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책을 준비한 기업들도 적지 않다.

이러한 노력은 각 산업군의 제조와 유통을 활성화시킬 것이며, 적지 않은 물동량을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물류기업들은 산업군의 미래 흐름을 읽음으로써 숨어있는 혹은 부가가치가 높은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SWOT(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찾는 분석 기법)는 가능한 명료한 분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산업의 흐름을 읽어내는 용도로 쓰인다.

물류신문사는 올해 물류업계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11개 산업군을 선정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시장 분석을 의뢰했다.

이번 분석에는 아이올리 김한성 수석부장, NS홈쇼핑 김영민 팀장, 용마로지스 김현근 팀장, 티몬 김성민 실장, 전자랜드 전수배 대리, G마켓 전략기획팀, 한샘 전략기획실 등 사업군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다양한 산업군을 간략하게 정리한 이번 SWOT분석을 통해 내년 주요 산업군의 물동량 흐름을 가늠해보길 바란다.
<편집자 주, 무순>

SWOT 분석 산업군(무순)
MRO산업
가구산업
건설산업
의류산업
자동차산업
타이어산업
화장품산업
TV홈쇼핑산업
가전산업
소셜커머스산업
온라인유통산업
제약산업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