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딸기 베트남 전 지역에 상시 판매 네트워크 구축

국내 대표 물류기업 현대로지스틱스 인수를 마무리한 롯데그룹의 대형 유통판매기업 롯데마트가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베트남에 국산 딸기를 상시 수출, 향후 국산 농산물의 베트남 수출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지난 1일부터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등 6개점에서 국산 딸기 판매를 시작, 오는 14일부터는 베트남 13개 전 점포로 확대해 내년 5월까지 상시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에 수출되는 딸기 물량은 약 500톤으로 금액으로는 약 15억원에 달한다. 
 

지난해부터 베트남에 양파, 버섯등 국산 농상물 시범 판매

롯데마트의 국내 농산물 판매는 이미 지난해 1월부터 베트남 시장에 기획전을 통해 꾸준히 국산 농산물을 소개하며 본격적인 딸기 수출 시기를 저울질 해왔었다. 지난해 1월에는 10톤 규모의 양파를, 같은 해 3월에는 4톤 규모의 버섯, 올해 3월에는 1톤 규모의 딸기를 베트남에 수출해 왔다. 특히 올해 3월 베트남 호치민의 4개 점포에서 판매한 국산 딸기의 경우, 판매 가격이 베트남산보다 2배 이상 높았음에도, 사흘 만에 준비된 물량 10톤이 모두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품질 좋은 국산 딸기, 2배 이상 비싸도 구매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국산 딸기 가격은 330g에 18만 동(베트남 화폐 단위, 원화로 약 8,000원)으로 현지 딸기 보다 약 2배 이상 비싸다. 이처럼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국산 딸기는 당도가 높아 베트남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달랏이라는 고산지대에서 재배되는 베트남 딸기는 더운 기후 탓에 당도가 낮고, 크기가 크지 못하지만, 국산 딸기는 무르기와 당도, 크기면에서 베트남 딸기보다 월등해 베트남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기 때문. 롯데마트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 겨울 생산되는 딸기를 시작으로 국산 농산물 수출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베트남에서 기획전 형태로 국산 농산물을 판매한 적은 있지만, 국내와 동일하게 수확기간 동안 점포에서 상시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도위해 항공기로 물류 해결, 수확한 다음날이면 점포 진열

롯데마트의 딸기 수출은 선도 유지를 위해 항공화물을 통해 서비스된다. 이번에 수출되는 국산 딸기도 경남 진주와 산청 지역에서 재배, 오전에 수확한 뒤 항공으로 운송된 뒤 다음날이면 베트남 점포에 진열, 판매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1일 1차 물량으로 1.3톤 가량(1.3kg * 1,000박스)을 수출해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 등 6개 점포에서 판매해 3일 만에 매진됐으며, 14일부터는 베트남 13개 전 점포 확대 판매를 기념해 할인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이와 함께 롯데마트는 aT센터와 협력해 딸기를 비롯해 사과, 배, 감, 포도 등 과일을 비롯해 수삼, 영지버섯까지 상품을 다양화해 국산 농산물 수출에 발 벗고 나서 연간 5000톤 이상의 국산 농산물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원식 롯데마트 베트남사업부문장은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를 통해 국산 농산물을 소개, 베트남 내에서도 우수한 품질이 알려져 꾸준히 수요가 늘고 베트남 내에서 롯데마트가 가진 유통 인프라를 이용해 다양한 국산 농수산물을 수출하는 역할을 감당할 계획”라고 말했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롯데그룹의 현대로지스틱스 인수로 국내외 물류서비스 체계를 갖춘 만큼 향후 롯데의 유통 물동량을 후면에서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농산물 수출뿐 아니라 다양한 유통물동량에 대한 물류서비스 경쟁력도 갖춰 시장 공략 속도를 빠르게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