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 LG생활건강

■ 제품 포장 경량화
엘라스틴의 기존 단층구조의 용기 외관에 다층 성형 시스템을 도입하여 용기 강도를 향상시켰으며, 수지 중량을 최적화하였다. 대용량 제품인 퐁퐁, 샤프란 용기는 유통 시 외부 충격에 의한 용기 파손 방지 기능을 유지하면서 용기 경량화 구현을 위해 내충격성이 우수한 수지를 발굴, 적용하였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서 총 183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이 저감되었다.

■ 판촉용 포장재 슬림화
판촉용 포장재에 의해 발생되는 폐기물을 저감하기 위해 환경부가 주관하는 자발적 협약에 참여하여 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으로 부적절한 자원의 낭비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개선활동을 통해 2007년 대비 PP타상자는 20%, 폴리백은 10% 사용량을 줄였다. 또한 화장품 증정용 캡의 재질변경 및 경량화를 통해 1.2톤의 플라스틱이 저감되었다.

사례 - 월마트

■ 포장 용기 감축
월마트는 2006년 9월 22일, 미국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주최한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에서 2008년부터 2013년까지 5년에 걸쳐 포장 용기를 5%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월마트는 상품 포장에 들어가는 종이와 플라스틱 용기 5%를 줄이면 수백만 톤의 매립용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66만 7,000톤의 배출을 억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효과는 포장용기를 줄이면 부피가 줄면서 제품을 옮기는 차량의 운반 횟수도 줄어들게 돼 32만 3,800톤의 석탄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젤 역시 6,670만 갤런이나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계획을 실현한 결과, 2013년 월마트 영국에서는 500ml 물병은 6%, 2l 물병은 13% 가량 가벼워진 ‘Eden Falls’라는 PB물병을 제작하여 사용하고 있다.

월마트 일본에서는 육류와 해산물 포장의 37%는 트레이를 사용하는 대신 옥수수 추출 바이오플라스틱 랩을 사용하도록 하여, 2007년 이후 트레이 무게의 약 25.5%를 절감하였다.

사례 - IKEA (이케아)

■ 포장 관리
이케아에서는 각 상품의 포장 효율성을 검사하고, 비효율적인 포장에 대한 개선 활동을 맡고 있는 포장 디자이너가 존재한다.

2002년 이케아 포장팀은 ‘GLIMMA’라는 양초세트에 공기 주입량이 과다하다는 평가를 내렸고 다른 포장 방법을 도입한 결과 한 팔레트에 108개의 상품을 더 적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팔레트의 사용을 59,524에서 41,667개로 대폭 감소시켰고, 매년 200대의 트럭 운행이 줄어들어 CO2 발생량을 21% 가까이 감축시켰다.

<참고문헌>
[1] 월마트, www.walmartstores.com
[2] IKEA, www.ikea.kr
[3] LG생활건강, www.lgcare.com

사례 - 이온

◇ Returnable container, Reverse hanger의 사용확대
이온은 상품 운반 시 반복 사용할 수 있는 리터너블 컨테이너와 농산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점포에서 버리는 골판지를 줄이고 있다.

의료품 매장에서는 의료품을 진열용 행거에 걸린채로 점포로 운반하고 그대로 매장에 진열하는 ‘Reuse hanger’ 납품을 하는 것으로 수송 시에 사용하고 있는 골판지상자와 수송용행거를 줄이고 있다.

2009년도는 리터너블 컨테이너 사용량은 5,759만케이스, 농산컨테이너 사용량은 2,056만케이스, Reuse hanger사용량은 1,321만 착분으로 폐기하는 골판지의 대폭적인 삭감을 실현하였다.


<참고문헌>
[1] 이온, www.aeon-kyushu.info

사례 - 도요타

■ 범퍼 포장의 슬림화
범퍼(Bumper) 포장의 슬림화 등 포장사양의 간소화 및 출하 용기의 회수(Returnable)화 확대에 따라 CO2 배출량 0.3만톤을 저감하였다. 2007년도부터는 보급부품의 매입성 포장분 파악 범위를 94사에서 268사로 확대하였다.

사례 - 풀무원

고온 충진에서 견딜 수 있는 재질을 선정하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용기의 팽창과 수축 등 불리한 점은 용기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디자인 형태를 변경함으로써 용기중량을 감소시켰다.

샘물 215ml용기를 26g에서 24g으로, 리얼콩즙 500ml용기를 48g에서 45g으로 포장용기를 간소화하였다. 중량 감소 효과로 샘물은 연간 4억 400만 원 비용 절감, 리얼콩즙은 3,900만 원의 비용을 절감하였다.

사례 - 유한킴벌리

■ 2차 포장재 절감 노력 확대
유한킴벌리는 환경부와 2차 포장재를 줄이기 위해 자발적 협약(2008.07-2012.06)을 맺고 실천하는 중이다.
유한킴벌리의 그린마일리지 제품은 생리대와 팬티라이너(화이트, 좋은느낌, 애니데이)이다. 포장재 두께를 18% 감축(55gsm→45gsm)하고 포장재 재질도 변경(종이 120g→비닐 9g)했다.

또한 그린마일리지 제품의 판매 확대를 통해 2009년에 약 27%의 2차 포장재를 절감했다(기준연도 2007년 7월~2008년 2월).

2009년 4/4분기에 이중 포장을 없애고 추가 할인 혜택 제품을 개발한 그린마일리지 제품 판매량이 전체 판매량의 11%에 해당할 정도로 확대하고 있다.

■ 그린핑거
모든 제품의 포장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제품의 확산을 위해 포장공간과 포장재 감축을 위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불필요한 제품 포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단위제품에 대한 포장제거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2014년 6월부터 적용·시행, 이를 위해 포장상자가 없어도 제품 라벨링이 가능한 구조로 용기 디자인을 변경했다.

소비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2012년 10월부터 그린핑거 촉촉한 자연보습 제품 용기에 남아있는 로션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잔량캡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관련 소비자불만 건수가 2012년 67건에서 2014년 6건(5월 누적)으로 감소하였다.

<참고문헌>
[1] 유한킴벌리, www.yuhan-kimberly.co.kr
[2] 유한킴벌리, 사회책임 경영보고서 (2014)
[3] 풀무원, www.pulmuone.co.kr
[4] 도요타, www.toyo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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