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간 국제우편제도 개혁…세계우표 표준 정립 선도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김기덕)는 지난 7일(한국시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제26차 만국우편연합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관리이사회와 우편운영이사회 이사국으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가 만국우편연합에서 2개 이사회 이사국에 동시 진출한 것은 10년 만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이사국 당선에 대해 ‘10년 만에 이룬 쾌거’이며, 이번 양대 이사국 진출로 우리나라는 국제 우편제도를 개혁하고 세계 우편표준을 정립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관리이사회(Council of Administration)는 우정사업분야에 대한 정부 간 사항, 우편규제에 관한 사항, UPU 예산과 조직을 총괄한다. 우편운영이사회(Postal Operations Council)는 우편서비스 운영 관련 사항이나 국가 간 정산에 관항 사항, 우편분야 기술표준, UPU조약 규칙 개정 등을 총괄한다.
 
이번 이스탄불 UPU총회에는 전 세계 192개국에서 2,000여명의 대표가 참가해 새로운 이사회를 구성했다 또한 우편에 관한 국제조약을 개정하고, 향후 4년 간 전 세계 우편사업 운영자가 추진할 세계우편전략을 채택했다.

앞서 우리나라는 1994년 제21차 총회를 서울에서 개최한 이후 관리이사회와 우편운영이사회 이사국으로 3회 연속 진출한 바 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총회에서 터키우정과 MOU를 체결하고 양국 우체국쇼핑을 이용한 특산물 구매 등 전자상거래 사이트 상호 연계를 포함한 우편분야 협력을 더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총회 기간 중 개최된 국제특급우편(EMS) 조합총회에서 전 세계 우정사업자 가운데 민원대응을 가장 잘하는 우정으로 선정돼 고객만족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