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연재/기고
특별기고/2D 바코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더 많은 정보가 담긴 더 작은 바코드, 2D 바코드를 주목하라
물류신문 | news@klnews.co.kr   2016년 09월 30일 (금) 11:42:44

   
  △웨인 하퍼 지브라테크놀로지스 APAC 수석 기술 책임자.  
특별기고/웨인 하퍼(Wayne Harper) 지브라테크놀로지스 APAC 수석 기술 책임자.

바코드가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어렵다.

바코드는 데이터의 수기 입력을 대체함으로써 업무를 보다 빠르고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동시에 정확도를 높여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수기 입력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줄여 비용을 절감시키며, 의료 분야에서는 잘못된 처방이나 환자를 오인하는 일과 같은 치명적인 인재(人災)가 발생하는 일을 예방하기도 한다. 또한 바코드는 가격과 재고관리, 제조 정보 등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사물의 표면에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활용 가능성 역시 무궁무진하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바코드는 사각형의 제한된 공간 안에 인쇄된 복수의 정보를 담은 선들만으로도 놀라운 일들을 해냈다. 하지만 기업들은 향상된 경영 가시성 확보를 위해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했다. 이에 따라 이전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새로운 바코드의 필요성이 대두됐으며, 이러한 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2D 바코드가 등장했다.

십자형 무늬의 마크와 하얀 여백으로 이루어진 2D 바코드는 동일한 크기의 1D 바코드보다 수십 배에서 수백 배에 달하는 정보를 담을 수 있다. 기존 1D 바코드와 같거나 더 작은 크기임에도 더 많은 양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2D 바코드의 장점은 모든 산업군에서 2D 바코드의 사용 비중을 높이는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예를 들어 제조업계에서는 전자부품들이 점점 더 소형화됨에 따라 더욱 작은 면적을 차지하면서도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바코드의 필요성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도 새끼 손톱 크기의 1/4보다도 작은 바코드가 카메라나 햅틱 엔진에 부착돼 있다. 결과적으로 2D 바코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 시장조사업체의 조사에 따르면 2D 바코드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6% 이상의 빠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D 바코드의 등장은 바코드 스캐너가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냈다. 2D 바코드로 패러다임을 전환한 것은 바코드 스캐너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1D 바코드 스캐너는 인쇄 표면에 약간의 번짐이 생겼거나, 접혔거나 모퉁이에 위치한 바코드를 스캔했을 때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와 달리 2D 스캐너는 사람의 도움이 없어도 손상되었거나, 번졌거나, 잘못 인쇄됐거나 훼손된 바코드도 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종이와 플라스틱, 금속, 모바일 디바이스의 디스플레이(액정화면에 바코드 그림을 표시하는 등의 행위) 등 다양한 표면의 바코드도 스캔할 수 있다. 넓거나 혹은 긴 사이즈의 바코드를 읽을 수 있으며, 복수의 바코드를 한 번에 처리할 수도 있다. 아울러 2D 스캐너는 1D 바코드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2D 스캐너는 문자나 그림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식인 광학식 문자판독(OCR, Optical Character Reader)의 판독도 가능하다. 이는 처방전이나 운전면허증 등을 입력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림이나 서류의 인식은 2D 스캐너가 가진 또 다른 특징이다. 사진이나 서류들을 스캐너에서 컴퓨터나 네트워크에 곧바로 업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종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미국항공우주국 NASA는 이미 1980년대부터 우주선에 2D 바코드를 처음으로 도입해 사용해왔다. 30년이 지난 오늘날 2D 바코드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위치는 점점 더 확고해지고 있다.
2D 바코드가 지닌 장점들을 고려할 때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바코드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지브라테크놀로지스가 최근 발표한 ‘2020년 물류창고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응답자의 74%가 2020년까지 기술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릴 전망이라고 밝혔으며, 그들 중 70%는 바코드 기술에 투자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2D 바코드 스캐너의 도입은 생산성과 효율성, 소비자 혹은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를 위해 향상된 경영 가시성 확보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해결책일 수 있다. 기업들은 2D 바코드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우리 눈 앞에서 실현되고 있는 2D 바코드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 물류신문(http://www.kl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물류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가장 많이 본 뉴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우:04157)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63-8 삼창프라자빌딩 210 (주) 물류신문사  |  대표전화 : 02-749-5445  |  팩스 : 02-749-5456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아00052  |  등록연월일 : 2005년 9월 12일  |  발행인 : 장대용  |  편집인 : 김성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성우
Copyright © 2018 물류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k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