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철송 30%만 멈춰…현장은 50% 이상

철도파업이 본격화되면서 물류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서비스 차질이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육상운송 물동량에 4%에도 못 미치는 철도운송 물량이지만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고객들의 불편은 확대될 전망이다.

코레일은 파업당일인 27일 오전 9시 기준, 전체 철도파업 참가율이 28.9%에 그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파업참가율은 지난 2013년 파업 때보다 2.3%포인트 낮은 수치다.

특히 코레일은 대체인력을 투입해 여객운송의 경우 시민 불편이 없도록 정상 운행에 나서고 있으며,  원활한 중장거리 여객 수송과 수도권 지역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 방지를 위해 고속열차(KTX)와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열차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100% 정상 운행시키고 있다.

문제는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열차의 경우 평상시 대비 60%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화물운송 열차의 경우도 평상시 대비 30% 수준으로 운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물류현장에서 느끼는 파행 운영의 영향은 코레일 발표인 30%를 넘어 50% 가량에 이른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따라서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이에 따른 물류서비스 차질은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철도를 이용한 화물운송 물류서비스 기업 S사 관계자에 따르면 “코레일이 밝힌 운송차질 물동량은 30%에 달한다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파업철도는 전체 물동량에 50%에 육박하는 것 같다”며 “당장은 파업에 따른 운송차질을 육상운송을 통해 운송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물류비 상승뿐 아니라 각종 서비스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CJ대한통운과 한진 등의 경우, 철도를 이용하는 운송량이 작아 당장 서비스에 큰 영향은 없는 상황이다. 

한편 코레일은 철도파업 돌입 직후 파업에 참여한 직원들에 대해 긴급업무복귀 지시를 내리고 각 소속 사업장으로 복귀할 것을 지시했으며,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도 27일 오후 서울역을 방문해 철도노조의 불법 파업에 따른 비상수송대책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강 장관은 철도노조 불법 파업을 강행한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철도 물류업계 관계자는 “당장 철도이용 화물을 육상운송으로 대체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운송비에서 큰 손해를 가져올 수 있다”며 “하루 빨리 파업이 멈춰 정상적인 서비스가 제공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철도로 운송되는 제품들의 경우 삼성전자 백색 가전등을 비롯한 중대형 전자제품등이 지방에서 수도권을 향하는 물동량들로, 철도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소비자들에 대한 적기 물류서비스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