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부터 중국 항저우에서 제6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 열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이하 해수부)는 7월 28일 중국 항저우에서 제6차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김영석 해수부 장관과 양촨탕 중국 교통운수부 장관, 히데키 미야우치 일본 국토교통성 차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김영석 장관은 개막식 기조연설을 통해 한중일 삼국 간 물류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물류 정책을 발표한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는 3국이 국가별로 추진 중인 국제물류네트워크 전략 이행 공조, 농수산식품 등 교역에서 식품 안전성 보장 등을 위한 신선물류(Cold chain) 네트워크 협력 및 위험물 운송 관리 방안 등을 주요 의제로 논의한다. 삼국 대표는 회의 결과를 담은 공동선언문에 서명할 예정이다.

한중일 물류장관회의는 우리나라 주도로 2006년 서울에서 최초로 개최되었다. 한중일 삼국은 이 회의를 통하여 ‘막힘없는 물류 실현’, ‘환경친화적 물류’, ‘물류보안과 물류 효율화의 조화’라는 3대 목표와 12개 실천과제를 국별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다.

그 동안 3국은 주요 항만 간 물류정보 공유, 트레일러 상호 주행을 통한 복합운송, 물류 장비 표준화, 팔레트 재사용 분야에서 시범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어 앞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3국은 북극항로, 3자 물류, 친환경 물류정책 등의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정보를 공유하며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한중일 교통물류장관회의는 지난 10년 간 3국간 물류 협력의 기초를 놓는 데 기여했다”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한국 정부는 동북아 3국간 물류 시스템을 통합하여 역내 물류 협력을 공고히 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영석 장관은 회의 참석에 앞서 27일(수) 상해에서 현지 진출 해운·수산 기업 관계자 간담회에 참석한다. 이후 수산물 수출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수산물 수출현황을 점검하고, CJ대한통운의 로킨 물류센터에서 중국의 신선물류시장에 대하여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또한, 28일에는 물류정보 서비스 네트워크(NEAL-Net) 사무국 등을 시찰할 예정이다

* NEAL-Net(Northeast Asia Logistics Information Service Network), 한·중·일 주요 항만 간 선박입출항, 컨테이너 이동 등 물류정보 공유를 위한 협력체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