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별 최대 58% 반덤핑·상계관세 부과돼

미국 정부가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냉간압연강판에 대해 3∼58%에 이르는 반덤핑 및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함에 따라 수출 물동량 물류서비스에도 악재로 나타날 전망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DOC)가 포스코·포스코대우와 현대제철 등에 대한 반덤핑 및 상계관세 조사와 관련, 반덤핑 및 상계관세 부과율을 최종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이들 물량 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물류업계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수출 물량 수송을 담당하고 있는 25톤 트레일러 운전자는 “가득이나 물량 감소로 몸살을 앓고 있는 육상운송업계에 높은 반덤핑 관세로 물동량 감소가 우려된다”며 “물량 감소에 따른 운임 하락도 불가피해 육상물류시장이 갈수록 피폐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반덤핑과 관련해서는 현대제철에 34.33%, 포스코·포스코대우에 6.32%의 관세율이 부과됐다. 한국의 나머지 업체들에 대해서는 20.33%의 관세율을 부과하기로 했다.
또 상계관세의 경우 포스코에 58.36%, 현대제철에 3.91%의 세율을 부과하기로 했다. 나머지 한국 업체들에게는 3.91%의 세율이 부과된다.

이와 함께 ITC는 한국산 부식방지표면처리강판에 대해서도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에 각각 47.80%와 8.75%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하기로 최종 확정한 바 있다. 이번 DOC의 최종판정으로 관세율은 확정됐으며, 실제 규제 여부를 판단하는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미국이 산업피해를 입었다는 판정이 나오면 곧바로 규제가 시작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