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간 무쟁의, 무파업, 물류현장 의견 적극 청취 노력

(주)한진(대표 서용원)이 고용노동부가 인증하는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한진의 노사관계, 노사문화 실천 요소, 노사의 사회적 책임, 노사문화 특징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기 때문.

이와 함께 한진 경영층은 노동조합 및 근로자 의견에 대한 적극적인 청취 노력을 시작으로,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양보교섭, 노사협력 프로그램 실시, 불합리한 노사관행 개선 등을 통해 26년간 무쟁의, 무파업을 유지한 것도 이번 평가에 큰 도움이 됐다. .

특히 업무개선 시스템 상시 운영 및 고충처리 위원회를 통해 현장 근로자 의견을 현업에 적극 반영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 경청하고 있다. 이밖에 교육기회 부여를 위한 사내대학 운영 및 학위취득 지원과 함께 체계적인 인사시스템을 통한 공정한 인사관리, 성과배분제도로 임금체계 개선, 임금피크제 도입 합의, 근로복지 및 근무환경 개선 등 열린 경영 실천을 위한 노사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이와 함께 택배 대리점과 같은 협력 업체와의 동반성장과 더불어 윤리 경영 및 공정거래 준수를 위해 노력, 노사 간 상생을 위한 노사협의회 정례화와 고용창출 우수기업 선정등 기업 고유의 노사문화 정착 노력도 이번 선정에 큰 도움이 됐다.

한진 관계자는 “노사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호 노력 결과를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노사가 하나되어 지속성장 기반 확충과 내실경영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전력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