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용인시-MAN트럭&버스, 3일 독일서 투자유치 협약 체결

독일 만트럭&버스(MAN Truck&BUS, 이하 MAN)가 경기도 용인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한다.

유럽 지방정부와 정치·경제적 협력기반 구축을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유럽 4개국을 방문 중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현지시각 3일 오후 독일 뮌헨에 위치한 MAN 본사에서 투자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MAN사는 1,000만 달러를 투자해 서울에 위치한 기존 한국 본사를 용인시 하갈동으로 확장 이전하고 직영 기술서비스센터를 설립한다.

MAN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구축할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국 시장에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남 지사는 “250년 이상 역사와 1897년 세계 최초의 디젤엔진을 개발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MAN사와 경기도, 용인시가 훌륭한 인연을 맺게 돼 매우 기쁘다”며 “용인시와 협력해 이번 투자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협약식에 참석한 제론 라가드(Jeroen Lagade) MAN사 총괄부사장은 “MAN사는 지난 몇 년 간 한국시장에서 믿을 수 없는 성과를 거두며 한국 시장 2위의 수입 상용차 브랜드로 성장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고객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01년 국내 시장에 진출한 MAN사는 2009년 200대 미만의 판매량에 그쳤으나 2015년 1,137대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20년까지 업계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동사는 이번 본사 확장 이전으로 서울에서 편리하게 고객이 방문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경기 남부의 서비스 네트워크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신규 고용창출을 비롯해 자동차부품 협력업체들을 동반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가드 총괄 부사장은 “이번 투자로 만들어지는 인프라로 경기도에 들어오는 유망기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MAN사의 성장뿐 아니라 경기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한국에 아낌없는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막스 버거(Max Burger) MAN 코리아 대표이사도 “이번 협약을 통해 MAN사와 경기도의 미래가 함께 연결되는 관계가 되길 희망한다”고 축하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