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Y씨의 실전 물류 컨설팅

창고 내 재고를 배치하는 대표적인 방법론 중에는 ‘체계적 재고배치계획(SLP : Systematic Layout Planning)’이라는 것이 있다. 1973년 Richard Muther가 주장한 방법론이다. 원래는 공장(Plant) 설비 및 물류시설을 체계적으로 배치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인데 근래에는 상업, 유통시설 배치 및 물류센터 내부 Block Layout 배치안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지는 방법론이다.

물류센터가 과거에 단순히 D/C(Distribution center)의 기능에서 Product Value up center로 변경되면서 SLP 방법론은 물류센터 설계에 더욱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SLP 방법론 중 Activity 상호 관계표는 물류센터 배치 시 내부 설계를 위한 처음 시작이며, 작성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다.

01 모든 Activity(Block 단위) 나열
물류센터 내부에 포함 되어야 할 모든 블록(Block)을 나열한다. 편의점 물류센터를 예로 들자면 입고장, 출고장, 보관장(식음료, 음료소분, 면스낵, 양주 등), 반품장, 사무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포함되어야 할 공간에 대한 정의를 정확하게 하고 모든 블록(Block)을 나열해 주어야만 정확한 상호관계표를 작성할 수 있다.

02 Activity 상호관계표(AEIOUX) 작성
Activity 상호관계표란 1번 절차에서 나열한 Activity 간의 중요도를 정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표이다. Activity별 중요도에 따라 A(Absolutely necessary : 절대적으로 필요), E(Especially important : 특히 필요), I(Important : 필요), O(Ordinary importance : 보통), U(Unimportant : 불필요), X(Not desirable : 격리를 요함)까지 총 6개로 평가하는 것이다.

각 Activity를 기준으로 나머지 시설 및 블록에 대한 상호관계도를 중요도 기준으로 <그림 2>와 같이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평가 시 평가 이유도 숫자를 사용하여 아래쪽에 기입해준다.

평가이유는 물류센터의 특징에 따라 다르지만 Richard Muther(공장설계 기준)가 언급한 예를 들자면 1. 물품의 이동 2. 사람의 이동 3. 안전성 4. 품질 5. 환경 6. 관리의 용이성 7. 기타까지 7가지 이유가 있다. 이러한 내용을 기본으로 물류센터에 적용한다면 합포장의 용이성, 입출고 빈도 등이 추가될 수 있을 것이다.

상호관계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모든 Activity 간의 밀접성을 검증해야 한다. 또한 <그림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각 Activity별 순위를 수치화시켜 어떤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Activity를 중심으로 Diagram을 작성해야 한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입고장과 출고장의 상호 연관성은 U(Unimportant : 불필요)라고 한다면 아래쪽에 U라고 판단한 사유를 기록해준다

03 Activity 상호 관계 Diagram 작성
위에서 작성한 Activity 상호관계표를 바탕으로 각 Activity 간 관계를 가시화 시켜주는 절차이다. 점수가 가장 높은 Activity를 중심으로 나머지 Activity를 중요도 순으로 선을 연결해준다. 연결 시에는 선의 색이나 두께를 다르게 표시하여 각 Activity간의 중요가 구별될 수 있도록 해준다.

04 각 Block 간 기본 배치안 수립

위에서 그린 다이어그램을 바탕으로 각 블록 간 기본 배치안을 작성한다. 점수가 가장 높은 블록을 중심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블록을 인근으로 배치하면 된다. 예를 들어 A블록이 가장 점수가 가장 높았다면 A블록을 중심에 높고 인근 지역에 중요한 시설물을 배치하면 된다.

SLP(Systematic Layout Planning) 방법론은 이론적으로 상당히 체계화 되어 있지만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제약사항이 있다. 왜냐하면 각 회사마다 물류센터에 기능이 다르고 품목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제한이 따른다. 하지만 이론적인 내용을 근거로 해서 각 회사에 맞게 적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방법론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