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면적 19만1,00㎡ ‘쓰촨글로비스 통합물류센터’ 준공

글로벌 종합물류유통기업 현대글로비스(사장 김경배)는 글로벌 상용차(商用車) 생산체제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될 ‘쓰촨글로비스 통합물류센터(C/C, consolidation center)’를 준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준공한 통합물류센터는 중국 쓰촨성(四川省) 쯔양시(资阳市)에 총 부지면적 19만 1,300㎡(약 5만 7,868평)로 2개동의 자동차 부품 공급 창고 등이 건립됐다. 총 투자 규모는 건설비를 비롯한 설비와 장비 구축비 등을 포함해 360억 원에 달한다.
 
2개 동의 물류센터와 각종 주요 건축물 등이 포함된 운영 시설 면적은 총 12만 3,400㎡(약 3만 7,326평)로 축구장 면적(7,140㎡)의 17배가 넘는다. 이는 현대글로비스가 국내외에서 운영 중인 자동차 부품 통합물류센터 가운데 제일 큰 규모다.
 
현대글로비스는 쓰촨글로비스 통합물류센터를 통해 국내 전주KD센터와 중국 현지의 부품 협력사부터 조달한 약 1만여 개의 상용차 생산 부품을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에 공급하게 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국 현지에서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가 생산할 중형버스 ‘카운티’(현지명 캉언디)를 비롯해 대형트럭 ‘트라고 엑시언트’와 중형트럭 ‘마이티’의 부품을 현지 생산 계획에 맞춰 차질 없이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쓰촨글로비스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생산력 강화 기조 아래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에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 10월 설립됐다.
 
국내에서 조달한 KD부품을 중국 내륙운송과 JIT(Just In Time), JIS(Just In Sequence) 납입 등을 통해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의 물류비 절감과 현지 공장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쓰촨글로비스는 국내 광양항에서 중국 상하이항으로 컨테이너선을 이용해 운송한 KD 부품을,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 인근의 루저우(瀘州)항까지 이어지는 2,400km의 양쯔강 내륙 운하 바지선 물류 루트를 개발하는 등 현지 물류 효율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내에서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의 완성차는 물론 A/S부품의 통합 물류를 수행하며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일조하고 있다.
 
김경배 현대글로비스 사장은 “치열한 중국 시장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물류 효율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만전을 기한 통합물류센터 운영으로 글로벌 완성차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