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포장전문 우수기업으로써 위상 높일 것”

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고 중에서 하나가 파손이다. 제품이 파손되면 고객사(화주기업)는 자산 피해는 물론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며, 물류기업은 보상에 따른 경제적 손해와 서비스 신뢰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다. 때문에 많은 물류기업들은 포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더 나은 포장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수출의 경우 국가마다 포장재의 기준이 다르고 까다롭기 때문에 노하우를 가진 파트너사를 두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포장전문기업 일양수출포장(대표 배호성)은 일양물류그룹의 계열사로써 물류를 잘 아는 포장기업이다. 포장 전문가들이 빈틈없이 화물을 처리해주는데다 보관과 운송서비스도 병행하고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일양수출포장은 최근 전문 포장업체를 선호하는 물류업계의 요구에 따라 사세 확장에 나서고 있다.

Q : 일양수출포장의 설립 계기가 궁금하다.
일양수출포장은 1999년 3월 설립되었다. 지난 40여 년 간 국내 물류산업을 선도해온 물류전문기업인 일양물류그룹의 계열사다. 설립 이래 DHL의 목재포장을 전속 공급했으며, 각종 수출화물과 대형설비. 플랜트, 전시품, 위험물 등 다양한 화물에 맞는 특수포장과 목재포장의 경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다.

일양물류그룹은 운송업, 창고보관업, 통관업 외에 포장업을 추가함으로써 명실 공히 물류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일양수출포장은 현재 1일 평균 200여개의 항공운송용 목재포장과 30여개의 해상운송용 목재포장, 위험품 목재포장을 제작하고 있다.

Q : 일양수출포장의 포장 서비스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포장업무는 먼저 입고된 화물의 종류나 속성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직원들은 사이즈를 측정하고, 포장을 설계한 뒤 적합한 포장재를 재단한다. 그 다음으로 화물을 포장하고, 부착물의 부착과 중량을 확인한 뒤 고객에게 인도한다. 일양수출포장은 각각의 단계마다 사진을 촬영해 포장작업의 전 과정을 고객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 일양수출포장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일양수출포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발송되는 다양한 화물들에 대한 안정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 특히 제반 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물의 파손과 가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국제규격인 KS, JIS에 근거한 과학적인 포장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포장기법과 자재를 사용함으로써 운송에 최적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제고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Q : 직원들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이다. 일양수출포장은 각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포장기술 관리사들이 포장설계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전 직원들이 끊임없이 포장과 관련한 자료들에 대한 분석과 사례연구를 통해 포장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어느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처럼, 우리 일양수출포장의 전 임직원은 항상 배우는 자세로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 일양수출포장의 주요 서비스는?
일양수출포장이 제공하고 있는 포장서비스는 주로 목재와 합판을 사용하며, 화물의 유형이나 특성, 운송 방식에 따라서 적합한 방식을 결정한다. 가장 많이 쓰이는 포장 방식은 크게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합판 밀폐포장은 화물을 외부의 습기나 먼지, 충격, 도난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경우에 포장하는 방식이다.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에 적합하며, 가장 일반적인 포장이기도 하다.
파렛트 포장은 경량화물이나 규격화된 상자를 포장하는데 널리 활용되는 방법이다. 컨테이너에 선적하거나 수출품의 선적, 하역용으로 주로 쓰이며, 공장과 창고의 작업장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진공특수포장은 나무상자 내부를 알루미늄팩을 이용해 진공상태로 만드는 방식이다. 이는 수분 등을 제거해 제품의 부패 혹은 부식을 방지하는 것으로, 제품에 따라 방청필름이나 방청유를 쓰거나 질소를 주입한다.
스키드 포장은 파렛트 형태의 포장으로 제품의 형태와 중량 정도에 따라 베이스 제작구조에 차이가 있다. 주로 산업용 구조물과 기계류, 파이프류 및 대형 수출제품 포장에 적합한 포장 방식이다.
이외에도 유리포장, 전시화물 포장, 위험물 포장 등 특수포장도 함께 서비스 하고 있다.

Q : 다수의 위험물을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위험물 포장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이 많을 것 같다.
위험물은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 즉 물질 안전 보건자료에 근거하여 위험물 여부를 판단한 후 위험물로 분류가 된다면 위험물 취급 규정의 포장방법과 서류 신고절차를 통해 안전하게 운송이 되어야 한다. 위험물을 포장할 때에도 각 운송사(항공/해운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관련 규정을 준수해서 포장을 진행한다. 무엇보다도 포장작업 시 내용물의 누수여부와 파손, 잠금상태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여 운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요인들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Q : 일양수출포장의 사업영역을 살펴보면 포장서비스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관서비스와 운송서비스도 있다.
모두 포장서비스와 연계된 서비스들이다. 보관서비스는 포장을 맡긴 고객들이 일정기간 제품을 보관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에 제공한다. 또한 여러 곳에서 화물을 취합해 포장을 해야 하는 경우와 운송스케줄 상의 문제로 잠시 보관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때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창고에 일정 기간 보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양수출포장은 본사와 지점에 총 300평 규모의 창고를 보유하고 있다.

운송서비스는 고객사에서 화물의 포장이 완료되는 즉시 공항이나 항만으로 입고시켜줄 수 있느냐는 요청이 많아지고 있어서 해당 구간에 대해서 운송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은 매일 4회 정기적으로 셔틀을 운영하고 있어 화물의 입고와 출고 업무가 편리하며, 운송비용도 저렴해 호응이 높다. 요즘은 해외 운송까지 요청하시는 고객들이 있어서 일양물류그룹의 계열사를 통해 해외운송까지도 일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해당 업무별로 여러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고 책임관계가 1개사로 명확해지기 때문에 일양수출포장을 더 신뢰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비용절감 효과도 크다.

Q : 물류포장이라는 분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시장이다. 최근 경향이 궁금하다.
최근 해외에 설비공장을 두고 현지에서 생산하는 산업분야의 비중이 커지고 있지만, 국내에서 수출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고, 우리나라가 경쟁 우위에 있는 분야인 반도체, 기계장치, 자동화 생산설비, 측정장비 등의 물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일양수출포장은 이러한 고객과 시장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Q : 일양수출포장의 올해 사업계획과 향후 발전방향은 무엇인가?
올해는 1/4분기 내에 경기도 오산에 지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오산지역은 가장산업단지, 진위산업단지, 동탄산업단지에 인접하고 있어서 포장에 대한 수요가 높은 지역이며, 오산IC에서 2Km내에 위치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곳이다. 앞으로도 일양수출포장은 수출포장업계에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하여 보다 적극적인 지점 개설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Q : 일양수출포장의 미래 비전은?
일양수출포장은 수출포장업계의 최고의 기업이 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가지고 올해 비전 선포식에서 ‘Vision 20.10.200’을 설정했다. 이는 2020년까지 전국 10개 지점을 통해 연매출 200억 원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미다. 지금까지 15년에 걸쳐 축적된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 경쟁력,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수한 인적 자원과 적극적인 설비 투자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 이를 통해 신뢰받는 포장전문 우수기업으로써 그 위상을 높여나가겠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