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창고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 향상에 중점을 둔 안전 매뉴얼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물류창고 내 작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물류창고 기본 안전관리 매뉴얼’을 마련하였다.

창고업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사다리, 화물차 등에서 떨어짐(18.9%), 운반설비에 부딪힘(18.9%), 바닥의 물기, 근로자의 부주의 등에 의한 넘어짐(10.6%), 끼임(10.2%)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다(출처: 고용노동부 산업재해 현황분석, 2012).

이 매뉴얼은 물류창고의 운영 및 관리 시 예상되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화재, 물류작업과 주요 설비·장비 작업 등 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이 담겨있으며, 관리자용과 현장근무자용으로 구분되어 있다.

특히 근무자용은 입고·운반·보관·출고 등 물류창고 내 주요 작업의 업무 특성에 따른 유의사항과 그 작업과정에서 사용되는 설비 및 장비 이용 시의 안전관리 사항으로 구성되어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개별 물류창고에 맞게 신고 전화번호 등을 기입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아울러 기존에 배포되었던 책자 형태의 매뉴얼과 달리 휴대가 간편하도록 작은 사이즈로 만들어 물류창고 내 작업자가 편리하게 안전관리 매뉴얼의 내용을 숙지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물류창고 기본 안전관리 매뉴얼’은 물류창고 내 주요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관리자와 현장 근무자가 항상 휴대하며 스스로 작업안전에 주의를 기울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물류창고 기본 안전관리 매뉴얼’은 12월 2일부터 국토교통부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