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정책 모델 제시하는 서울협회가 될 것”

△강임득 서울화물운송주선산업협회 이사장
지난 4월 서울화물운송주선산업협회(이하 서울협회)는 강임득 이사장을 새로운 수장으로 추대했다. 강임득 이사장은 화물주선업계에서 오랫동안 활동한 CEO로 통하는 인물. 서울지역 화물주선업계는 그런 강임득 이사장이 현안을 해결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주길 기대했다. 이에 화답하듯 취임 당시 강 이사장은 정책을 제시할 수 있는 협회가 되겠다며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그동안 서울협회의 현안을 파악하는데 주력해온 강임득 이사장은 물류신문과 인터뷰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의 현실을 우려하고, 협회가 나서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선업에 종사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임기 동안 업계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불법 주선행위가 시장질서 무너뜨려

Q : 취임한 지 3개월이 조금 지났다. 어떻게 지냈나?
A : 협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특히 회원사들을 찾아가 대화를 나누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취임할 때 밝혔던 화물운송주선업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문제점을 정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모든 회원을 만나지 못했지만, 많은 의견을 들었고 서울협회의 방침도 설명했다. 이를 종합해 정책으로 만들어 주선사업의 선진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Q : 회원사들의 반응이 궁금하다. 어떤 이야기가 많이 나왔나?
A : 화물정보망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과거에는 주선사업자에 차량이 소속되어 운송을 영위했지만, 화물정보망이 나오면서 차주가 시장에 나와 직접 화물을 실을 수 있게 됐다. 그렇다보니 주선사업자 소속 차량이 부족해졌고, 화주(고객) 관리에 문제가 생겼다. 특히 일부 차주들이 주선사업자들과 거래하던 화주에게 접근해 물량을 가져오는 불법 주선행위가 늘었다.

이들 차주는 처음에는 주선사업자들에게 지불하는 일정 금액을 받지 않는 선에서 영업을 했지만, 지금은 운임을 덤핑하는 일까지 벌어져 시장질서가 문란하게 됐다. 차주가 영세하다보니 운송사고가 발생할 경우 변제하지 못하거나 차량이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해 화주가 피해를 보는 사례도 많아졌다.

Q : 그렇지만 화물정보망 시장은 계속 활성화되고 있지 않나?
A : 문제는 시중에 허가를 받지 않은 화물정보망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소규모로 운영되는 이들 정보망들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는데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을 회피하는 일도 있어 시장을 어지럽히고 있다. 허가도 없으니 문제가 생겨도 통제할 수 없다. 그래서 정부가 허가한 화물운송가맹사업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Q : 이에 대한 서울협회의 입장은 무엇인가?
A : 서울협회는 차량을 협회에 소속시키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협회는 소속된 차량의 불법행위를 방지하고, 기사들에 대한 교육이나 운송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노력하는 역할을 맡으면 된다. 즉, 협회가 나서서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주선사업자와 차주가 편안하게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뜻이다. 정보망은 우리 협회(연합회)의 화물마당을 활용하면 된다.

Q : 주선업계에서도 실적신고제는 뜨거운 이슈다.
A :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이니만큼 협회가 나서서 수정할 수는 없다. 다만 시행이 되더라도 좋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 실적신고제의 가장 큰 문제는 고객사의 정보가 노출된다는 점이다. 영업기밀을 공개하라는 말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많은 회원사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반드시 고쳐져야 한다. 서울협회는 회원사들의 입장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단기적 개선책 대신 중장기 정책 수립해야

Q : 정책 이야기를 해보자. 취임 당시 ‘정책 협회’를 강조했다.
A : 지역마다 운송시장의 특성이 있다. 서울협회는 서울지역의 특성에 맞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 정책이 있어야 회원사를 위한, 주선사업 선진화를 위한 지속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서울협회가 성공적인 정책 모델을 제시해 타 시도협회에 전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 왜 정책이 중요한가?
A : 주선업계는 변화가 거의 없는 시장이었다. 과거에 해왔던 방식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것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주선업계도 신속하게 대응해야 생존할 수 있다. 눈앞에 보이는 단기적인 개선책으로는 좋은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연구를 통한 중장기적인 정책 수립이 실질적인 업계의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Q :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A : 정책 모델의 연구개발이다. 개인적으로 주선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얻은 나름의 연구모델을 가지고 있다. 특히 화물정보망에 대해서는 많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예를 들면 1983년에 삐삐(무선호출기)를 이용한 차량 배차 시스템이나 2005년 온라인 전산망 구축을 선도적으로 진행한 점을 꼽고 싶다. 이 과정에서 얻은 아이디어들 중에는 현재 주선업계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것도 있다. 서울협회는 꾸준한 연구는 물론 회원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것이다.

Q : 서울협회가 추진하는 중장기 정책은?
A : 서울협회는 크게 2가지 책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나는 위에서 답변한 화물정보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소속차량을 활성화시키겠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소통을 위한 조직경영이다. 조직경영은 협회와 회원사 간 조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이며, 협회가 마련한 정책을 회원사들에게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

그동안 협회는 주로 우편물을 통해 정보를 전했지만, 현장에서는 이를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는다. 이는 소통의 차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서울협회 수뇌부가 정책을 수립하면 이를 곳곳에 전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각 지역별로 공식모임을 만들 것이다. 지역별 공식 모임은 구성원들에게 협회의 정책이나 정부의 개정안 등 각종 정보를 전달하여, 회원사의 이익에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모임은 대의원과 이사들이 주도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Q : 이사화물업계와 갈등이 있었다.
A : 이사화물업계와의 관계는 서울협회의 최대 이슈 중 하나였다. 인위적으로 갈라선 상황을 다시 복구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양 측의 이해관계도 다소 차이가 있다. 다만 서울협회의 활동이 회원사들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진다면, 이사화물업체들이 돌아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본다.

Q : 서울협회의 미래는?
A : 연합회는 우리가 운송사업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입법 활동이나 업계 전반에 대한 지원을 하고, 전국 16개 시·도협회는 지역 회원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서울협회는 정책을 발굴하고, 회원사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나 스스로도 3년의 임기가 끝난 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개인적으로 협회장을 맡아 봉사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동안 주선업계에서 일해 왔고, 더욱 발전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

Q : 회원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 새마을운동은 경북 청도군에서 처음 시작됐다. 이 사업이 성공을 거두자 전국으로 확산된 것이다. 주선업계도 영세한 업체가 많고, 아직 선진화를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서울협회는 회원사의 경쟁력 강화의 길을 닦을 것이다. 회원사들도 협회의 정책에 협조해주기를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