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제조·판매 융합으로 일자리 창출할 수 있어

내륙물류기지의 물류 기능과 제조·판매 기능이 융합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복합물류터미널(Integrated Freight Terminal, IFT)과 내륙컨테이너기지(Inland Container Depot, ICD)로 구성된 내륙물류기지 내 제조·판매시설 허용을 주 내용으로 하는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13.12.31 국회가결)」개정안이 21일 국무회의 심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의결된 개정안에 의하면 내륙물류기지 본연의 기능을 훼손시키지 않기 위해 제조․판매 시설을 부지면적의 25% 내로 한정했으며, 지역 내 인근 산업단지 또는 상권과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광역지방자치단체장과 협의를 의무화하고,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등 시장 갈등 방지대책도 마련했다.

현재 내륙물류기지는 수도권․부산권․중부권․영남권․호남권 등 전국 5대 권역에 1개씩 운영되고 있다.

△내륙물류기지 현황 (2013. 12. 31. 기준)
국토교통부 이성훈 물류시설정보과장은 “이번 법률 개정의 취지에 맞춰 도로‧철도의 우수한 접근성 등으로 물류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내륙물류기지의 물류기능과 제조‧판매기능을 융합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히면서 “제조‧판매기능이 허용됨에 따라 기존 물류기지 내 운송‧보관‧하역 등 물류기능이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제조‧판매를 담당하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