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ㆍ수도권 할인점 콜드체인 최적 입지

3PL전문기업 성안로지스틱스(대표 이병관)가 이천에 냉동냉장센터를 오픈하고, 대형 할인점 등 경기ㆍ수도권 지역의 유통과 할인점 등을 대상으로 콜드체인 서비스를 개시한다. 성안로지스틱스는 이천센터 외에도 현재 운영 중인 논산 냉동냉장센터를 활용해 신선물류 시장의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할인점 물류센터로써 제품 공급 용이

6월 10일 오픈한 이천 냉동냉장센터는 대지 2,400평(연면적 1,500평)에 4층(지하 1층, 지상 3층)규모의 콜드체인 전문 물류센터다. 이 중 1층은 냉장 430평에 냉동 220평, 3층은 냉동 640평이며, 도크레벨러(4개)와 3단 랙시설, 엘리베이터(5톤 2대)와 소분작업장, 오버헤드도어(Overhead Door) 등을 갖추고 있다.

1년여의 공사 기간 끝에 오픈한 이천 냉동냉장센터는 서이천IC와 덕평IC 에서 각각 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신선식품 판매물량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수도권과 가깝다. 아울러 중부 고속도로와 영동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협력사들과의 접근성이 우수하여 경기도와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할인점의 물류센터로 제품을 공급하는데 용이하다.

이와 함께 현재 가동 중인 논산 냉동냉장센터는 대지 3,400평(연면적 1,000평)에 지하 1층과 지상 1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센터의 냉동 공간은 400평, 냉장 공간은 600평이며, 도크레벨러(2개)와 오버헤드도어(16기) 등의 시설을 두고 있다. 논산 냉동냉장센터의 경우 할인점과 SSM, 편의점, 프랜차이즈, 단체 급식 등 유통업계의 확장 추세에 발맞추어 호남과 충청권 신선물류의 원활한 크로스도킹을 위해 수도권에서 3시간 거리인 논산IC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간선물량의 이동 후 호남과 충청권역의 지점별 배송을 실시함으로써 운송비 절감을 실현하고 있다.

물류비 최대 20~30% 절감

성안로지스틱스는 이천 냉동냉장물류센터에 최적화된 WMS와 TMS, 물류대행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하고 전문적인 콜드체인 보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협력사(고객사)의 물류비용을 최대 20~30%까지 절감시킨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아울러철저한 검수ㆍ검품으로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안전성 확보와 선진 콜드체인 SCM 구현을 통해 협력사와 동반성장 효과를 거두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이는 기존 업체들의 높은 임대료와 열악한 시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신 시설을 갖추고, 전문 운영인력을 배치하여 경쟁력을 강화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성안로지스틱스는 냉동냉장창고에 보관하는 상품에 대한 일괄적인 물류대행서비스를 선보여 입출고 비용의 2중 부담을 없애고, 저렴한 보관비용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고객의 요구가 있을 경우 소분작업장을 추가로 임대ㆍ운영함으로써 해외 직접 아웃소싱 상품에 대한 보관과 유통가공, 출하를 맞춤형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성안로지스틱스는 하반기에 이천 지역 잔여부지 위에 상온 물류센터를 추가로 오픈하여 콜드체인과 상온물류를 통합한 복합 3PL서비스로 확대시켜 협력사의 물류비를 더욱 절감시키는 것은 물론 작업의 효율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커피 전문 프랜차이즈사의 전국 지점에 직접 납품방식의 서비스를 운영하여 얻은 노하우를 통해 고객사를 2~3개로 늘릴 예정이며, 단체 급식 사업의 물류서비스로 확대할 방침이다.

성안로지스틱스는…
1997년 설립된 성안로지스틱스는 국내 유명 유통 및 대형 할인점, 프랜차이즈, 식자재 유통기업 등과 파트너쉽을 맺고 신선식품에 대한 전문적인 보관서비스와 배송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3PL기업이다. 특히 대형 할인점과 편의점 등 다양한 고객사에 적합한 콜드체인 서비스를 선보여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