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항, 효울적 선단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할 계획


현대상선은 ‘G6 얼라이언스’가 지난해 아시아-유럽 서비스 협력을 시작한 데 이어 올해 5월부터는 아시아-미주 동안 지역으로 협력을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G6는 현대상선이 소속된 TNWA(뉴월드얼라이언스)와 GA(그랜드얼라이언스)가 합쳐진 얼라이언스로 전 세계 해운업계의 대형 얼라이언스 3개 중 2개가 합쳐진 것이다.

G6의 미주 동안 신규 협력은 5월부터 개시할 예정으로, 아시아-북미 동안을 잇는 총 6개의 서비스 노선을 통해 아시아와 미주 동안 등 총 30군데 이상 항만에 50척 이상의 선박을 배치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 6개 중 3개의 노선은 수에즈 운하를, 다른 3개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이 속한 TNWA 얼라이언스는 아시아-미주 동안에 기존 3개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이번 제휴로 노선이 두 배로 늘어나게 되었다. 아울러 수에즈항로에는 기존의 6,000TEU급 컨테이너선 대신 8,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이 투입된다.

현대상선의 아시아-미주 동안 공동노선은 보다 빠른 운송과 다양한 기항, 효율적 선단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TNWA나 GA 선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타 지역은 선사들 간 추가 협의를 통해 확정할 것이라고 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G6는 지난해 처음 세계 최초로 얼라이언스 간 대규모제휴를 단행해 유럽시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했다”며 “이러한 노하우를 미주항로에 적용해 우리의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도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대상선이 세계 유수 선사들과의 네트워크를 유럽에서 미주로 확장함으로써 글로벌 리딩 해운회사로의 위상을 한층 높일 수 있는 토대를 갖출 수 있게 되었다”고 기대했다.

G6는 현대상선이 소속되어 있는 TNWA(뉴월드얼라이언스)와 GA(그랜드얼라이언스)가 합쳐 아시아-유럽 항로에서 새롭게 출범한 얼라이언스다. 여기에는 TNWA 소속의 현대상선을 비롯해 APL(싱가포르), MOL(일본)과 GA 소속의 하팍로이드(독일), NYK(일본), OOCL(홍콩) 등 6개 해운회사가 참여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