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 규모… 동남아 물류 허브 기지 역할 기대

△박성경 부회장(왼쪽에서 다섯 번째)과 충청남도 구본충 부지사(왼쪽에서 여섯 번째), 천안시 이성호 부시장(왼쪽에서 일곱 번째) 등 참석

이랜드 그룹(회장 박성수)은 30일 충청남도 천안시 물류센터 부지에서 박성경 부회장과 충청남도 구본충 부지사, 천안시 이성호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물류센터 기공식을 가졌다. 1차 완공은 2014년 2월 예정이다.

천안 물류센터는 패션 블록과(연면적 193,210㎡)과 유통 블록(연면적 213,418㎡) 등 2개 구역으로 건립되는데, 전체 연면적이 축구장 60개를 합친 것보다 넓은 40만㎡가 넘어 명실공히 국내 최대 물류센터의 위용을 갖추게 된다.

천안 물류센터의 특징은 전 층에 도크를 설치해 화물 흐름의 병목을 없애면서 층별로 독립된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이다. 또한 패션 물류센터는 11톤 화물차 150대가 동시에 접안할 수 있으며, 일 최대 15만 박스의 물류 처리가 가능하다. 유통물류센터도 메인 차량인 5톤 화물차가 동시에 240대 접안할 수 있고, 일일 20만 박스의 물류뿐만 아니라 냉동·냉장·드라이 상품과 가구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건축될 예정이다.

이랜드는 첨단 물류 시스템을 도입한 천안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1일 물류처리량이 2배 증가하는 반면 인건비와 임대료 등 운영생산성에 따른 물류비용은 연간 100억 원 이상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천안은 국내 교통의 요충지로 평택항과 가까워 동남아 생산 기지, 중국 패션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랜드와 충청남도, 천안시는 천안물류센터를 통해 2만 5천여 명에 이르는 고용유발 효과와 4천억 원의 생산, 부가가치유발 등 높은 파급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전국에 흩어져 있던 물류센터를 천안으로 통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게 된다”며, “이미 건립이 완공된 중국 상해 물류센터와도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여 아시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는 것은 물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