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날… “해운업은 인생을 걸어볼만한 일”

△이석희 현대상선 사장
이석희(사진) 현대상선 사장이 5월 31일 제17회 바다의 날에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이 사장은 지난 34년간 해운산업 발전에 공헌하고 해운연합 G6 출범을 주도하여 해운시장 안정화와 대한민국 해운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였고, 해운업계의 온실가스 감축 및 친환경 녹색경영을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사장은 부산에 처음으로 컨테이너 부두가 생긴 1974년 조양상선에서 해운업에 입문했다. 이후 83년 현대상선으로 자리를 옮긴 뒤 컨테이너 영업본부장, 부사장, 사장을 엮임하며 34년간 우리나라를 해운강국으로 이끌며 위상을 드높인 주역이자 산증인이다.

이 사장의 해운업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은 현대상선 신입사원들에게 해운업을 소개하는 말에서 나타난다. 이 사장은 “해운업은 인생을 걸고 한번 도전해볼 만한 가치 있는 일”이라며, “특히 국가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간사업인 동시에 가장 글로벌하고 전문적이며 다이내믹한 산업이 바로 해운업”이라고 말해 해운에 대한 이 사장의 각별한 애정을 보여줬다.

이 사장은 뜨거운 열정과 도전의식으로 해운업계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겼다. 무엇보다 이 사장은 지난해 세계 최대 해운동맹 ‘G6’ 출범을 시키는 커다란 공적을 올렸다. 그동안 개별선사간의 협력체인 얼라이언스에서 머물던 것을 얼라이언스 간 동맹으로 확대시켜 세계 해운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더욱이 G6의 규모가 세계 최대인 점은 향후 해운업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현대상선, 나아가 우리나라 해운업계의 위상은 한 차원 높아졌다는 평가다.

또한 이 사장은 현대상선을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 키우기 위해 해외진출에도 적극적이다. 지난 2월 현대상선은 중국 산동성교통운수그룹과 합자법인을 설립하고 청도 ODCY(Off-Dock Container Yard) 개발에 나서는 등 중국 종합물류사업 진출에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 사장은 평소 기업의 사회적 역할도 강조해 녹색경영활동과 사회공헌활동에도 솔선수범하고 있다. 특히 가까운 미래에 환경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판단, 해운업계의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 녹색경영을 선도해오고 있다.

이 같은 이 사장의 노력으로 현대상선은 2011년 덴마크 해운평가기관 ‘씨인텔(SeaIntel)’ 보고서에서 ‘세계 3대 친환경선사’로 선정됐으며, 2011년에는 해운업계 최초로 DNV(노르웨이 선급협회)로부터 ‘녹색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2011년 탄소공개프로젝트(CDP) 산업재 운송부문 ‘탄소경영 산업리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해운업의 특성을 살려 ‘어린이상선체험학교’, ‘해비타트 사랑의 집짓기’, ‘서울숲 가꾸기’, ‘밥퍼’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임직원들과 동참하고 있다.

지난 34년간 해운업에 몸담으며 항상 해운업 현장에서 답을 찾아왔던 이석희 사장은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직원들에게 “세계무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최대’가 아니라 ‘최고’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가 세계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곤 한다.

34년간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해온 이석희 사장, 이번 금탑산업훈장은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이 사장이 그간 쌓아온 노력의 댓가일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