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Visibility 확보가 경쟁력이다”

 

그동안 창고관리시스템(WMS)은 물류현장의 업무를 전산화하여 작업시간을 줄이고 정확도를 높이는 데 기여해왔다. 하지만 여전히 창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모니터링 및 계획 부분에는 부족함을 보이고 있으며 창고관리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축적된 데이터와 운영 경험을 제대로 활용할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현장에 대한 Visibility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운영의 지표가 되는 KPI개선을 위한 기능도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SCM의 핵심이 되는 창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창고관리시스템이 필연적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air-WMS… 초강력 물류센터관리시스템

시스템통합 솔루션 전문업체인 엠프론티어(www.emfrontier.com, 대표 안재환)은 4월 25일 양재동 aT센터에서 ‘SCM과 물류관리 최적화 성공사례’를 테마로 한 세미나를 통해 창고 효율 극대화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날 소개된 창고관리시스템 ‘air-WMS’는 모든 작업 프로세스를 셋팅 형태로 세분화하여 업무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ERP와 완벽한 연동을 위한 시스템영역을 별도로 제공, 실물과 일체화를 이루었으며, 다양한 화주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강력한 전략을 지원한다.

‘air-WMS’는 3D Graphic을 통해 창고를 시각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관리 요소에 의한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제공, 창고 공간 효율성과 출하 생산성을 높이는 최적의 방법을 도출함으로써 3PL(제3자 물류)공급업체, 소비재산업(CPG), 최첨단 제조 및 도소매업체들을 위한 강력한 물류센터관리시스템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 중 ‘통합 물류센터에서의 3D 관리최적화를 통한 혁신방안’에서는 SCM의 내외부적인 Bullwip Effect(채찍효과)를 적시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WMS 도입사례가 소개됐다. 특히 생산부의 공정과 물류부 공정의 재고 통합화를 통한 재고 최소화, 공급업체와 자사 물류센터와의 재고 통합을 통한 재고 압축 및 자동 발주 관리방안, 그리고 물류센터와 외부 임가공 또는 직납업체와의 재고 통합 및 납기 개선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솔루션 도입 즉시 실질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RaLC… 현장 문제점·개선점 사전 예측

물류비용의 원가절감은 모든 기업의 화두이며, 물류시스템의 개선을 위하여 새로운 설비 도입이나 작업효율을 높이기 위한 변화관리를 모색하고 있으나, 투자대비 효과(ROI)에 대한 명확하고 객관적인 판단기준이 없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막대한 투자가 요구되는 신규 물류센터를 건립하는 경우 대부분의 기업이 기존 물류센터 운영경험 또는 엔지니어링 회사나 컨설팅 회사가 제공하는 기준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므로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게 된다.

엠프론티어는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3D 물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RaLC’를 이번 세미나에서 소개했다. RaLC는 제조, 물류 현장의 작업자, 제품, 설비의 움직임을 3D모델링을 하여 현장감 있게 재현함으로써 현장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현장의 레이아웃 검토, 개선 전후의 설비능력의 밸런스 검증, 물류능력의 검증, 인원배치 계획 및 작업자 동선 파악, BottleNeck 발생 확인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3D로 현장을 시각화하고 다양한 리포트를 통해 투자비용 대비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게 되면 투자효과 판단이 용이해진다. 또한 다양한 실행계획 및 개선 방안에 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물류현장의 경험을 지식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거점이나 국가를 넘어 현장작업자, 관리자, 경영자에 이르기까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상승을 통한 현장개선을 실현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서 모토로라솔루션코리아는 ‘성공적인 SCM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모비리티’라는 주제로 가전업체 및 자동차 부품업체 등 기업의 생산성 혁신사례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도입 효과를 제시하고, 최신 모빌리티 솔루션 및 TCO(총 소유비용) 등에 대한 최신 트렌드를 소개했다.
 
“물류는 시스템이다”

물류는 시스템이다. 즉 창고 관리와 수배송 전 분야에 걸쳐 시스템을 통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다시 말해 IT 역량이 없다는 것은 고객만족을 실현해줄 물류 경쟁력이 없다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회사들을 보면 처음에는 오프라인 설비나 물류 전문인력만을 믿고 물류 영업을 수행하고 물류 서비스를 공급하지만 결국에는 IT 서비스나 정보가 원활하지 못해 고민하는 모습을 종종 본다.

엠프론티어는 그동안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air-WMS, air-WOS, RaLC 등 선진화된 자체 SCM솔루션과 노하우를 소개함으로써 이러한 기업들의 고민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세미나를 기획했다.

엠프론티어는 물류최적화솔루션(WOS)을 수년 전에 소개하여 삼성전자, 엘지전자, 현대모비스를 비롯한 수많은 기업의 물류분야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바 있으며 이와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창고관리 솔루션인 air-WMS 와 수배송관리 시스템인 air-TMS, 그리고 3D물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RaLC 에 이르기까지 SCM 종합 솔루션 및 서비스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의 위상을 굳히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