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처럼 솟구치려면 이런 날개를 달자”

 

 

 

“흑룡처럼 솟구치려면 이런 날개를 달자”

올해는 흑룡의 해다. 용은 날개 없이도 솟구쳐 오른다. 용에 날개를 달아보자. 솟구침에 가속이 붙을 것이다.
우리 물류산업이 주눅들어 있다. 2012년 새해 역시 그다지 희망적이지 않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물류산업이 흑룡처럼 날아 오르기 위해서는 어떤 날개를 달아야 할까?
물류신문은 임진년 흑룡의 해인 2012년 캐치프레이즈를 ‘(용과 같이) 飛上하라! 물류산업’으로 정하고,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솟아 오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추진동력, 날개’를 키워드로 제시해 달라는 설문을 실시, 그 결과를 종합해 8개의 날개를 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Globalization △Rationalization △Fairness & Win-Win △Green & Sustainability △New technology △Man power △Mega player △Integration & Visibility 등 8개 키워드를 테마로 하는 기획기사를 2월 1일자부터 월 1회씩 8회에 걸쳐 게재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이 제시한 키워드를 그들의 언어를 빌려 정리했다. <김성우 기자, soungwoo@klnews.co.kr>

Globalization
세계로 세계로… 그곳에 길이

설문 결과 가장 응답수가 많은 것이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구축이었다. 물류산업이 용처럼 치솟기 위해 가장 먼저 달아야 할 날개가 ‘Globalization’이란 얘기다.
기업경영의 세계화 진전은 글로벌 물류시장의 확대를 뜻한다. 국내 물류시장은 포화상태다. 제살깎기식 단가경쟁으로 인한 경영 악화의 질곡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구조다. 따라서 글로벌 시장에서 미래를 먹거리를 찾지 못한다면 지속가능성을 보장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 목표시장은 글로벌 시장이며 해외 유수의 물류기업과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국자차원의 지원정책과 물류기업 스스로의 뼈를 깎는 자생노력이 급선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외침이다.
해외진출이 확대될 경우 글로벌 경쟁력이 없는, 다시 말해 2% 부족한 중소 물류기업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할 대목이 있다. 물류회사의 채권보장 제도다.
우리나라는 FTA 체결 확산으로 세계에서 가장 넓은 시장을 갖는 국가가 됐다.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에게도 해외 진출 기회가 늘었다는 의미다. 중소기업이 해외진출 시 가장 고민하는 것이 물류라고 한다. 현지 물류업체를 활용하려 하지만 까다로운 계약조건이나 우리 기업 정서와는 맞지 않는 비용 지불 요구 등이 걸린다. 물론 그나마 해외진출이 수월한 국내 화주기업과의 동반진출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화주기업의 경영상황이 갑자기 나빠졌을 때 서비스 수수료에 대한 채권확보가 문제다. 어렵게 해외에 진출했지만 그동안의 투자가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따라서 제조업의 수출보험제도와 같이 물류기업의 채권을 안정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Rationalization
물류산업법 제정과 규제개혁

합리화는 ‘이치에 합당하게 하다’, ‘더 능률적으로 체제를 개선하다’는 의미다. 물류산업의 비약적 발전, 비상을 위해서는 합리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합리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은 현재 합리적이지 않다는 뜻이다. 물류업계는 물류산업이 신성장동력이며, 모든 산업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 평가에 걸 맞는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물류산업 역시 글로벌화의 흐름 속에 놓여 있으나 국내 물류관련 제도가 글로벌 스탠더드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많다. 업계는 이러한 불합리를 해소시키자고 요구하고 있다.
물류는 법적으로 산업이 아니다. 관련 법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물류와 관련된 세부 업종별 관계법령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법률상 총체적 개념의 법령이 없기 때문에 ‘물류업’만의 고유한 특성이 반영된 물류정책이 수립되지 않는다. 결국 불합리한 법률을 적용 받거나 형평성에서 他산업 대비 비교열위의 환경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산업’으로서의 물류에 대한 정부의 관심확대와 물류기업의 활동지원 및 혜택적용 방안 모색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문이다.
물류산업은 신성장 산업으로 사회적 관심과 제도적 육성이 필요한 분야. 그러나 기타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크게 못 미치는 상황이다. 물류산업에 대한 적극 육성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불필요한 규제 개혁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하다는 얘기다.
형평성 확보도 과제다. 우리나라는 중소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다양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해외진출은 물론 세제지원 인증지원, 컨설팅 지원 등 실질적 지원이 많다. 그러나 중소 물류기업은 배제되어 있다. 물류 중소기업에 대한 제조업에 준하는 지원은 업계의 숙원이다.

Fairness & Win-Win
相生 위한 공정거래 질서 확립

물류 서비스 수요기업과 물류 서비스 공급기업의 相生을 위한 공정거래 질서 확립도 飛上을 위해 반드시 달아야 할 날개로 꼽혔다.
화주고객 기업과 물류기업간의 불공정한 거래관행은 물류산업의 건전한 성장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로 지적되고 있다. 이는 물류업계의 발전을 저해할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화주기업의 경쟁력까지 위협하는, 제1순위 척결 과제다.
업계 전문가들은 화주기업과 물류기업간 거래의 공정성 회복과 함께 합리적인 협력관계 구축이 상생의 조건이라고 강조한다. 해외시장 동반 진출 확대 등도 같은 맥락에서 제안되고 있다.
물류공동화에 있어서도 화주기업의 협력이 요구된다. 그동안 개별 물류업체가 주체가 되어 물류공동화를 추진했으나 다수 화주기업들의 물량 규합에 성공한 모델을 만들지 못했다. 따라서 화주기업간 물류공동화 needs 규합을 통해 일을 성사키는 쪽으로 방향을 수정해 보자는 것. 다시 말해 화주기업간의 공동화 인식을 강화함으로써 물류업계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자는 제안이다.
한편 최근 도마위에 오른 제조기업의 (물류자회사에 대한) 일감몰아주기와 관련, “공존공영과 대기업-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범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제도적 환경조성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강력하다.

Green & Sustainability
물류시스템의 녹색 기반 재구축

‘녹색’과 ‘지속가능 성장’은 지구촌의 화두다. 이 화두 풀이에 물류가 주체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 지속성장 가능성을 보장해 줄 녹색활동, 다시 말해 환경친화적 물류체계 구축이 곧 물류산업이 달아야 할 날개인 것이다.
지속가능경영은 사회, 경제, 환경의 조화 속에 인간의 삶이 균형되게 하도록 하고 있다. 녹색경영을 통한 탄소배출 규제는 이미 세계적인 추세가 되었다. 그러나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물류시스템에 대한 연구와 실행은 미흡한 실정이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은 이미 녹색물류 실현을 위한 법, 제도를 이미 시행 중이다. 우리 물류업계도 큰 변화의 흐름에 따라 녹색물류시스템을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준비하여야 할 때이며, 녹색물류에 대한 정책적 골격만을 세워놓고 실행전략을 구체화시키지 못하고 있는 우리 정부도 현실적이고 실천 가능한 전략을 서둘러 내놓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올해 교통부문 온실가스 측정, 관리, 검증을 위한 통합시스템을 개발하고 시행 중인 에너지목표관리제와 사용량 신고제 등에 참여하는 물류기업 지원을 늘릴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철도·연안해운 전환 화물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전환교통 지원사업 확대를 위해 참여기준을 완화하고 인센티브는 늘리기로 했다.
주목되는 것은 물류기업의 녹색활동은 기업 이미지 마케팅 재료로 활용가치가 높다는 점이다.

New technology
신기술로 글로벌 틈새시장 선점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육성이 우리의 과제가 되고 있다. 정부도 시급한 정책과제로 보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녹하지만은 않다. 풍부한 자본력과 수십 년간 쌓아온 Know-How, 탄탄한 고객관리 등 앞서 가고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쌓아 올린 장벽이 국내 물류기업의 진입을 쉽사리 허용할 만큼 낮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글로벌 물류시장 상황에서 우리 물류기업이 살아 남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한 서비스 확대와 신상품 개발이다.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도 아직 진입하지 못한 영역에서 시장을 선점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 개발과 신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물류기업 자체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지만 이를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것이 정부의 정책적 재정지원. 국내 대형 종합물류기업이라고 해도 과열 경쟁에 따른 박한 영업이익을 가지고 투자재원을 마련하기는 어렵다.

Man power
인재양성, 맞춤형 전문인력 확보

‘사람이 힘’이다. 그러나 우리 물류업계에는 그 힘이 부족하다.
우리나라 물류산업은 대표적인 3D업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인력 확보가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다. 게다가 물류산업 특성상 단기간에 전문인력을 양성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존 인력 시장에서의 인력확보 또한 쉽지 않아 이중, 삼중고를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물류업계는 현장에서의 인력난이 심하다. 물류센터의 지역적 특성에 따라서는 현장 인력을 공급받지 못해 필요이상의 비용을 지불, 경영상 압박을 받는 곳도 적지 않다.
화주기업들의 물류자회사화 진전도 전문 물류기업들의 인력난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물류 서비스 관리 능력을 가진 많은 자원들이 화주기업이나 화주기업의 물류자회사에 흡수됨에 따라 3자물류 시장에는 필요 인력 확보에 비상이 걸려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앞으로 단기적 처방에서 벗어나 보다 체계화된 중장기적 인재양성 체계와 정부의 지원정책 확립이 필요하다고 주문하고 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해운, 항만, 항공 등을 포함한 물류분야에서 2,000명 가까운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그림을 내놓았다. 특히 국토부는 기업이 원하는 수준의 물류인력을 적기 공급하기 위해 면밀한 수요조사와 글로벌·관리·기능의 3단계 물류인력 양성 로드맵을 하반기까지 마련키로 했다. 글로벌 인력 조달을 위한 ‘글로벌 물류인턴제’ 시행(60명)도 이 계획에 포함된다.

Mega player
Major 급 물류기업 육성

“이제 글로벌 시장에서 먹거리를 찾아야 할 때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Major급 물류기업을 육성하자”
지금 세계 물류시장은 말 그대로 과점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심하게 말하면 M&A 등의 전략을 통해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 개 글로벌 물류기업들의 독식 시장이다. 반면 우리 물류기업들의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은 매우 더디다. ‘기회선점’ 효과를 누리지 못할 가능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우리도 서둘러 세계 시장에서 제 몫을 찾아야 할 때다. 이를 위해서는 초대형 물류기업의 육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주문이다.
국내 물류시장은 이미 포화상태. 글로벌 시장 진출이 당면과제가 되고 있으나, 글로벌 물류기업들에 비해 매출규모나 투자여력, 수익성 측면에서 매우 열악하고, 영역별 전문화 수준도 떨어진다. 이런 관점에서도 국가 차원의 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육성정책’이 시급하다는 것.
업계 전문가들은 ‘선택’과 ‘집중’의 논리로 가능성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투자자금 조세혜택을 강화하고, 이들 대상기업의 물류표준화, 장비국산화, 시설투자 등을 위한 ‘기금(Fund)’을 조성해 활용하는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정부가 내놓은 글로벌 물류기업 선정 및 육성에 관한 고시를 언급하면서 해당기업에 대한 차별적이고 실효성 있는 강력한 지원을 주문하고 있다.

Integration & Visibility
SC상의 모든 프로세스 통합 = 힘

물류업계는 물론 국가산업 전체의 물류경쟁력을 키워는 것 역시, 물류산업의 성장을 가속시키는 전제조건 중 하나다. 기업, 나아가 국가산업 전체의 물류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SC(supply chain)상의 모든 프로세스를 통합(Integration)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것이 곧 물류산업을 높게 솟구쳐 오르게 할 날개다.
기업 내 부문별 최적화나 개별 기업단위에서의 최적화에서 탈피하여 공급망 구성 요소들간에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는 것이 SCM의 목적. 다시 말해 공급망 내에 존재하는 불확실성과 낭비요소를 제거하고, 이를 통해 최저의 비용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을 제공함으로써 사업의 가치를 최대화하는 것이다.
제대로 된 SCM은 재고, 수송, 핸들링 비용을 절감시켜 전체적인 물류비용을 낮춘다. 또한 주문/조달의 불확실성과 변동을 제거함으로써 생산계획을 합리화하고 제공장소, 납기 등을 만족시켜 전체적인 생산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는 공급망(SC)상의 모든 프로세스를 통합(Integration)했을 때만이 가능한 일”이라며 “이를 통해 제품의 제조, 유통 과정에서 제품의 흐름에 대한 가시성(Visibility)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통합에는 IT를 통한 기초 다지기가 요구된다.

<김성우 기자, soungwoo@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