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HA18001 인증 진행 등 안전 위해 더욱 노력할 것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대표 황병순)이 26일 부산항 항만운영업체 중 최초로 무재해 12배수를 달성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무재해 12배수 달성은 2002년 12월 1일을 시작으로 지난 2011년 2월 18일까지 총 3,000일 동안 단 한 건의 재해도 발생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컨테이너 등 위험한 중량물 하역 작업으로 인해 사건 사고가 많은 항만하역 작업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이번 무재해 12배수 달성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은 지속적인 안전교육과 사업장 안전점검을 통해 전 직원의 안전의식을 고취해 왔다. 매일 작업시간 전후 작업에 대한 충분한 의사소통으로 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 위험요소를 사전 발굴하고 개선하는 등 무재해 운동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동부부산컨테이너터미널 황병순 대표는 “지난해 산업재해예방 우수기업 노동부 장관표창 수상한 데 이어 이번 무재해 12배수 달성은 부산항에서는 유일무이한 기록으로 그 의미가 더 크다”며 “한 단계 더 높은 안전성을 갖추기 위해 사업장 산업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과 KOSHA18001 인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작업을 프로세스화하고 잠재 불안요소 최소화하여 더욱더 안전한 컨테이너터미널로서의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