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글로벌 물류와 해외 진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우리나라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또한 인구수 감소에 따른 내수 시장의 변화, 광물 및 식량자원의 안정적인 확보 등은 우리나라가 앞으로 해결해 나아가야할 과제이다.
해외 진출, 글로벌 사업 등과 관련하여 정부 부처 및 많은 기업들이 관련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해외 사업이 어떤 체계로 어떻게 추진되고 있고 향후 어떤 방향으로 해외 진출이 이뤄져야 될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는 많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본 기고에서는 우선, 글로벌 경제 변화 속에서 글로벌 물류의 중요성과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 현황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 기업들의 해외진출 사업 특징과 시사점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국가적인 해외 사업인 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의 현황과 추진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사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본 기고를 통해 우리나라 해외진출 사업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

1. 글로벌 경제화에 따른 글로벌 물류의 중요성 대두
한국은 수출주도형 경제구조로 글로벌 경제변화에 매우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출을 통한 국가성장은 지속될 것이다. 산업연구원의 2011년 경제·산업전망(2010년 11월 2일)에 있어서도 수출액은 전년도 대비 9.9% 증가한 5,125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이제는 글로벌이라는 말은 단순하게 지리적으로 많은 국가를 의미한다기보다는 경제라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의 글로벌 경제가 어떻게 현재와 같은 형태로 변화되어 왔고 그 속에서 한국 경제의 변화는 어떠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산업혁명 이후에 현대사회의 세계화는 1980년 대 초 영국의 대처리즘과 미국의 레이거노믹스(Reaganomics)의 신자유주의적인 탈규제화 경제정책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1986년 동구권이 붕괴되고 1991년 구(舊)소련이 해체되자 세계경제의 유일체제가 자본주의로 고착됐다. 시장의 권한에 모든 것을 맡기는 시장경제에 누구도 개입할 수 없다는 원리가 지배하는 신자유주의가 세계경제의 중심 논리가 되었다. 자유주의 열풍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본 주체는 기업들이며 이와 같은 변화로 기업들은 세계적인 판매와 물류 그리고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글로벌 주요 이슈와 한국 경제의 변화를 도식화하면 <그림 2>와 같다. 우리나라의 GDP와 해외투자금액은 1998년 IMF 이후에 소폭 감소했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해 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1> 글로벌 이슈에 따른 한국 경제의 변화

이와 같은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는 ‘무역’과 ‘물류’의 개념적인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무역은 국가 간 자국 내 상품의 거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무역을 통해 자국 내 상품을 수출하거나 거래국가의 상품을 수입해 왔다. 또한 국가는 자국 내 산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 관세를 조율해 왔다. 1990년대 이전까지 무역을 통해 기업 및 산업의 발전과 국익을 높일 수 있었으나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로 인해 무역이 가능한 국가나 상품이 제한되었다. 그러나 1991년 구(舊)소련이 해체되고 신자유주의가 세계경제의 중심 논리가 되면서 기업들은 다양한 국가들에 쉽게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는 기업의 활동이 점점 더 글로벌화 됨에 따라 무역의 개념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기업들의 글로벌 경영활동이 이뤄지게 되었다. 제조원가를 낮추기 위해 기업들은 인건비, 원재료 등이 저렴한 국가에 제조공장을 건설하여 다양한 국가에 판매하고 있고 해외에 물류센터를 건설하여 부품 및 반제품을 조립하여 현지 국가나 인접국가에 판매하는 글로벌 물류전략도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 이뤄지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글로벌 활동은 ‘무역의 개념’으로는 더 이상 설명하기 어렵지만 ‘물류의 개념’으로는 쉽게 설명이 가능하다. 물류는 기업이 다양한 국가에서 생산한 제품을 전 세계의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활동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역은 ‘국가 간 거래’를 의미하지만, 물류는 ‘기업과 고객 간 거래’로 전 세계인을 고객으로 한다.
- 무역은 국가 간 거래의 개념으로 자국 내 물건을 다른 국가에 판매함을 의미한다.
- 그러나 물류는 다양한 국가들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들이 전 세계를 이동함에 따라 무역의 개념보다는 물류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향후, 글로벌 경제화는 지속될 것이며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한국 경제가 성장 및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역에서 물류로 변화되고 있는 글로벌화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2. 국내 해외진출 현황
국가 간의 글로벌 경제화, FTA 확산 등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및 투자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09년 한국수출입은행에 신고 된 국내 기업들의 해외 투자 금액은 194억 달러로 제조업은 약 45억 달러, 건설업은 약 2억 달러, 운수업(물류업 등)은 약 7억 달러로 조사되었다. 정부측면에서 ODA(ODA : Official Development Aid, 공적개발원조) 투자금액은 2009년 8억 달러이며 해외자원개발 지원 사업으로 약 3,584억 원을 지원하였다. 해외진출사업을 기업과 정부측면으로 구분한 것은 기업과 정부의 해외진출 방법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 국내 해외 진출 현황 >

 

구분

진출 현황

기업

측면

산업별

화주기업

- ‘09년 제조업의 해외투자 금액은 4,480,457천 달러

- 건설업은 215,231천 달러

물류기업

- ‘09년 운수업(물류업 등)의 해외 투자 금액은 667,796천 달러

정부

측면

공공기관

- 공공기관 등의 해외투자 금액은 ‘09년 해외 유전(2,690억), 해외광물자원(684억), 해외농업(210억) 등을 추진

국가사업

- ODA, 대사관, koica, 해외 파병 등

2009년 기업들의 투자목적별 해외투자금액을 파악하면 현지시장진출, 자원개발, 수출촉진이 전체 194억 달러 중 157억 달러로 약 81%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외에 투자하는 목적은 <그림 2>와 같이 2000년 이후로 현지시장진출, 자원개발, 수출촉진에 집중됨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림 2> 투자목적별 해외 투자액 변화

2009년 지역별 해외 투자금액은 아시아(63억 달러), 북미(60억 달러)로 전체 비중에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그림 3>과 같이 분석되었다.

<그림3> 해외투자 지역별 변화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진출에 있어서 투자목적 및 지역별로 집중적인 투자가 이뤄지는 것으로 큰 흐름에서는 파악되지만 동일한 지역 및 국가에 진출한 국내 기업 간 협력은 많이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기업과 정부측면에서 이뤄지고 해외진출사업의 범위와 목적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체계를 아래 <그림 4>와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해외진출사업을 쉽게 이해하고 기업과 정부측면의 해외사업에 있어서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하여 관련자료 등을 근거로 하여 도식화한 것이다. 기업측면의 해외진출사업에 공공기관(공사, 협회 등)을 포함시킨 것은 관련 기관은 두 가지 목적(이윤과 국익)을 가지고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 4>국내의 해외 진출체계

현재 이뤄지고 있는 해외진출사업 중 정부의 ODA사업을 제외한 사업에 있어서 모두 국내 기업과 관련되어 추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정부의 해외 지원 사업에 있어서 화주기업들의 참여가 많은 반면 물류기업의 참여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국내 물류기업의 참여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정부차원의 지원체계 및 정책도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국내 해외진출사업의 현황분석을 통해 기업과 정부측면의 사업이 명확하게 관리되지 않고 있으며 동일한 지역에 진출하고 있는 국내 기업 간 협력도 미흡한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