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 비전 시스템과 ID 자동인식 분야 전문기업 코그넥스(www.cognex.com)가 이미지 기반 바코드 리더기인 DataMan 500을 새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코그넥스는 미국 메사추세츠주 나틱에 본사를 두고 북미와 유럽, 일본, 동남아시아 등 각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머신 비전 기업이다. 머신 비전 센서와 시스템 등 장비를 설계, 개발, 제조해 공급하고 있으며, 전세계 생산 공장에서 제조공정의 자동화와 품질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1981년 설립 이후 코그넥스는 50만대 이상의 머신 비전 시스템을 출하해 25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다.

코그넥스의 DataMan 500은 기존의 물류와 우편 배송, 소매 유통 시장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레이저 스캐너보다 판독률이 향상되어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하는 ‘Cognex IDMax 코드 판독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어 손상됐거나 흐릿한 코드, 높이가 낮거나 대비가 낮은 코드 등 레이저 리더기가 읽지 못하는 대부분의 일차원 바코드를 판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DataMan 500은 초당 1,000 프레임까지 처리할 수 있으며 Data Matrix와 QR코드 등의 이차원 바코드는 물론 동일한 이미지 내 여러 코드들을 정렬에 상관없이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리더기가 판독한 내용을 확인하거나 저장된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불러올 수 있다. 자동 트리거와 자동 초점, '판독 내용 없음' 피드백, 표준 C 마운트 렌즈, 가변 초점 등 다양한 추가 기능도 지원한다.

리퀴드 렌즈를 통한 자동 초점 기능은 빠른 처리 속도를 요구하는 현장 상황에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이미 코그넥스 산업용 리더기에서 적용되고 있는 이 기술은 적은 전력 소모가 장점이다. 한편 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통신과 전원 공급(PoE)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RS-232와 다중 I/O를 지원해 설치가 매우 간편한 것도 큰 장점이다.

코그넥스 ID 제품 사업부 매니저 칼 거스트(Carl Gerst)는 “DataMan 500은 본사의 이미지 처리 기술과 전용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제품으로 레이저 스캐너보다 뛰어나고 사용법이 쉬운 제품” 이라며 “물류산업의 바코드 판독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밝혔다.

DataMan 500 리더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cognex.com/DataMan500에서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